모두발언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 예방 모두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179
  • 게시일 : 2021-05-17 16:45:36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 예방 모두발언

  일시 : 2021517() 오후 320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송영길 당대표

  김부겸 총리님 먼저 제47대 총리에 취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김 총리님께서는 4선 국회의원과 행안부 장관을 역임하셨고 풍부한 경험과 경륜, 소신과 소통 능력을 두루 갖추신 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평소 통합과 타협, 신뢰의 정치를 추구하시면서 여야를 넘어 정치권 전반에 걸쳐 신망을 얻고 계시기도 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 마무리를 뒷받침해나갈 최적의 총리다저는 감히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국민의 기대도 참으로 큽니다.

  총리님께서 취임사를 통해 강조하셨다시피 이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민생입니다. 백신과 부동산이 가장 중요한 민생입니다. 이를 위한 철저한 방역관리와 백신 접종 가속화에 정부의 역량을 최우선적으로 투입하시리라 믿습니다. 당도 최선을 다해서 뒷받침하겠습니다. 특히 대통령님께서 모레 19일날 미국 방문길에 오르실 예정인데 백신 수급과 또 백신 생산 기지 허브화 등 낭보들이 전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도 당정이 지혜를 모아가고 있습니다. 큰 틀에서 정책적 기조를 유지해야겠지만 금융 부분 등에서 실수요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에도 같이 노력을 기울였으면 합니다. 코로나 손실보상 관련 법안과 K반도체 전력 추진, 4차 국가 철도망 계획 보완 등에 대해서도 함께 당정이 긴밀히 협의해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문재인 정부 임기가 이제 1년 남짓 남았는데 저는 이 1년의 시간이 문재인 정부의 승패가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당과 정부가 긴밀하게 소통하고 더욱 단단하게 결속해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서 국민들을 안심시키고 국민의 삶을 지켜나가도록 했으면 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운영을 확실히 뒷받침하면서 민심도 가감 없이 전달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오늘 방문해 주신 김부겸 총리님께 감사를 드리고 취임을 축하드리겠습니다.

  윤호중 원내대표

  김부겸 총리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희 당을 방문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들한테는 의정활동 대선배님이시고 4선에 의정활동을 해오시는 동안 많은 족적을 저희는 보고 많이 배워왔습니다. 총리를 맡으셔서 아마도 그동안 국회의원으로서 보여주셨던 모습보다 더 큰 족적을 남기실 것이다'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특히 당에서는 항상 당내 화합에 상징이셨고, 또 국회에서는 여야 화합의 정치를 이끌어오셨고, 또 국민들과 함께하는 동서화합을 이끌어오셨던 정신으로 우리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1년을 잘 끌어가시리라 생각을 합니다.

  지난번 행안부 장관으로 계시면서 강원도 산불 재난 시기에 임기의 마지막 11초까지도 재난극복을 위해서 힘써주셨던 그런 모습을 보면서 국민들께서도 '코로나 국난극복을 하는데 가장 적임인 총리를 모셨다' 이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원활한 백신 공급과 안전한 접종 시행을 통해서 코로나 위기를 하루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고 또 어려움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고통받고 계신 국민들의 삶을 잘 보살펴 주시고 또 삶을 정상화시키는데 앞장서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특히 지금 국회에서는 코로나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법을 논의하고 있습니다만 이 입법 과정에 정부의 전향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총리께서 손실보상 관련 당정 간의 협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 이 문재인 정부의 남은 1년이 코로나 위기 극복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민생경제를 회복하고 또 대한민국을 선도형 경제국가로 만들어 나가는 초석을 만드는데도 꼭 큰 기여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K뉴딜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해 나가는데 총리께서 가속페달을 잘 밟아주십사 말씀을 드립니다. 대통령께서 이번 주에 방미를 하십니다. 미국과의 안보 동맹이 더 발전돼서 가치 동맹으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통령께서 순방하시는 동안 국정에 차질이 없도록 행정부를 잘 통할해 주실 것을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517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