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국회의장-이재명 당대표-권영세 비대위원장 회동 모두발언
국회의장-이재명 당대표-권영세 비대위원장 회동 모두발언
□ 일시 : 2024년 12월 31일(화) 오후 1시 10분
□ 장소 : 국회 본청 국회의장실
■ 이재명 당대표
한 해를 정리하고 새로운 한 해의 희망을 이야기해야 될 시점에 국민들께서 매우 불안하고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정치가 국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또 걱정거리를 덜어드려야 되는데, 최근의 상황들을 보면 오히려 국민들께서 정치를 걱정하는 그런 안타까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의장님께서 만들어 준 이런 자리처럼 국회 안에서 정치를 복원할 필요가 있고, 국민들의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한 그런 노력들, 또 국정 안정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에 최선을 다해야 될 것 같습니다. 국정 안정을 위한 제정당 협의 기구는 반드시 필요할 것 같고, 그것도 가능하면 정쟁적 요소가 있는 것들보다는 민생과 경제, 안보, 외교 같은 꼭 필요한, 그리고 당장 해야 될 중요한 일들에 집중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지금 무안에서 올라오는 길인데, 어쨌든 이 대규모 참사로 피해 가족들·친지들뿐만 아니라 국민들께서 겪는 어려움과 불안이 참으로 큰 것 같습니다.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가능한 조치들을 최대한 발굴해서 지원하고 조치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고, 권영세 위원장께서도 함께 논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경제 상황이 너무 안 좋습니다. 경제는 불안정성이라고 하는 것이 가장 큰 위협적 요소인데, 이 정정 불안이 가장 큰 원인인 것 같습니다. 최대한 신속하게 이 정정 불안이 완화될 수 있도록, 해소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힘을 합쳤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비대위원장님 이제 취임하신 지 하루 되셨는데, 앞으로 서로 협력해서 국민들을 위한 정치 함께 해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뵙겠습니다.
2024년 12월 31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