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콜린 제임스 크룩스 주한영국대사 접견 모두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160
  • 게시일 : 2022-12-29 15:02:24

이재명 당대표, 콜린 제임스 크룩스 주한영국대사 접견 모두발언


□ 일시 : 2022년 12월 29일(목) 오후 2시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이재명 당대표


콜린 제임스 크룩스 대사님, 진심으로 환영하고 반갑습니다. 오늘 더불어민주당 당사 방문을 우리 더불어민주당 당원들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대사님께서는 대표적인 한반도 전문가라고 들었습니다. 최근까지 주북한대사를 역임하셨고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 아주 조예도 깊다고 들었습니다. 거기다가 한국에 대한 이해도 매우 높으시고 한국 문화에 대한 사랑과 애정 그리고 관심이 매우 높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영국은 우리 대한민국과 구한말 이후에 서구 국가 중에서 2번째로 수교를 했고, 수교를 한 지 140년이 다 되어가는 아주 깊은 관계를 맺은 우방국가라고 생각합니다. 그간에 한국과 영국 간의 경제적 교역도 매우 많이 확대돼서 현재 쌍방 투자액이 약 450억 불에 이를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교민들이 서유럽 국가 중에서는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나라가 또 영국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영국 정부에서 우리 교민들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신다고 해서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남북한을 동시 수교하고 있는 국가가 많기는 하지만, 우리 우방국가 중에서는 영국이 교차 수교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입니다. 한반도 정세가 매우 불안정해지고 있는데, 영국정부에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노력을 저희는 기대하고 앞으로도 많은 역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한반도가 냉전의 그늘에서 벗어나고 또 한반도 정세가 안정되는 것이 영국의 이해관계에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그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세계의 평화·안정이라는 것은 인류 보편의 가치이기 때문에 우리 영국정부에서 그리고 특히 우리 대사님께서 많은 역할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과 영국 간의 관계가 더 심화되고 발전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오늘의 이 자리가 그런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다시 한번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 반갑습니다.


2022년 12월 29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