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 경북 상주시 유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241
  • 게시일 : 2022-02-25 16:00:45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 경북 상주시 유세

 

 

일시 : 2022225() 오전 11

장소 : 상주 서문사거리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

 

존경하는 상주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송영길 인사드립니다. 추웠던 날씨가 햇볕을 쬐면서 약간 녹는 것처럼, 어려웠던 이재명 후보, 열심히 뛰고 있는데 드디어 오늘 1% 앞선 여론조사가 나왔습니다. 이재명은 이깁니다. 이길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 동의하십니까? 대한민국 국민을 믿습니다. 대한민국의 집단지성을 믿습니다. 어떻게 만든 대한민국입니까. 아시아 최고의 민주주의 국가, 세계 최고 탑클래스의 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고 세계 10대 경제대국, 8대 무역대국, 6대 군사대국으로 아무도 넘볼 수 없는 나라를 만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입니다.

 

존경하는 상주시민 여러분. 대한민국의 역사를 거꾸로 돌릴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저는 정치를 하면서 박정희 대통령의 유신독재와 5·16 쿠데타를 비판하지만, 그가 했던 경제 성장이나 업적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포항제철을 만들고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어냈습니다. 국가산업단지와 창원산업도시를 만들어냈습니다. 여러 가지 기여한 바가 있습니다. 노태우 씨도 마찬가지입니다. 노태우 때 6·29 선언과 함께 이동통신을 만들어내고 KTX를 만들고 중국과 소련과 수교를 함으로써 북방경제, 북방외교를 시작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을 만들어서 세계의 관문을 만들어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여야 정권이 교체됐지만 부족한 점은 보완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하면서 여기까지 발전해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다 잘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조국 문제 사과드렸습니다. 부동산 문제, 인사 문제도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반성하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제가 올렸습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나라를 위해서 기여한 바가 왜 없습니까.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35천불 시대를 만들어내고, 대한민국을 10대 경제 대국으로 만들었습니다. 딱 한 가지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윤석열 후보께서 김천에서 경제를 망친 무능한 민주당 정권을 박살내겠다고 유세하고 가셨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 하나 윤석열 후보에게 질문하고 싶습니다.

 

여러분, 아시다시피 박근혜 정부 때 한진해운을 파산시켜버렸습니다. 한진해운이 어떤 회사입니까. 세계 6대 해운회사로 대한민국 수출 중소기업 제품을 전세계로 나르는 세계적인 해운회사입니다. 여러분이 애국가를 부를 때 한진해운 H자가 그려진 거대한 컨테이너선이 태평양 파도를 가르며 가는 것을 보고 수출 대한민국, 무역 대국 대한민국의 자부심을 느끼고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합니다. 이 한진해운을 박정희 정권이 키웠던 것입니다. 한진해운 사장 조중훈 회장이 인천 사람입니다. 그 아들 조양호 회장이 저와 친했습니다. 조양호 회장이 평창 동계올림픽 회장이었습니다. 갑자기 해임된 이유를 물어봤더니 최순실의 지시를 받은 김종 문화관광부 차관이 조양호 회장에게 전화해서 평창 동계올림픽 위원장 그만두시오해서 그만뒀다고 합니다. 제가 조양호 회장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입니다. 한진해운을 파산시킨 이유도 물어봤더니, 최순실이 K-재단, 미르재단을 만드는 데 돈을 몇억씩 내야 하는데, 대한항공이 10억밖에 안 냈습니다. 그래서 찍혀서 한진해운이 파산됐다는 것입니다. 정말 있을 수가 없는 일입니다.

 

상주시민 여러분, 우리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분단이 되어 있어서 섬처럼 고립되어 있는 나라입니다. 곡물자급률도 쌀을 빼고는 보리, , , 옥수수 전부 90% 이상 수입해다가 먹고 있습니다. 곡물자급률이 24%밖에 안 됩니다. 76%는 수입해서 먹고삽니다. 모든 것이 배로 연결되는데, 배가 없으면 고립돼 굶어 죽을 수밖에 없는 나라입니다. 화물의 99%는 전부 다 배로 연결이 됩니다. 그것이 바로 한진해운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돈 4천억 원을 지원 안 해서 파산시키는 이러한 어리석은 정권이 어디 있겠습니까. 있을 수가 있습니까. 그런데 윤석열 후보가 거제도에 가서 조선 산업을 망친 문재인 정부라고 비판했습니다. 윤석열 씨 말 표현을 들으면 어이가 없습니다. 조선 산업이 얼마나 힘들었습니까. 박근혜 정부 때 조선산업, 해운산업이 다 망할 뻔했습니다. 제가 러시아를 가고, LNG15척을 유치하고, 문재인 정부 때 8조 원의 해양발전기금을 만들어서 24TEU급 세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 12척과, 18TEU8척까지 총 20척을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에 골고루 발주시켜서 보릿고개로 힘든 조선산업을 살렸습니다. 이때 완성된 20척의 배를 HMM 현대상선에 투입해서 현대상선이 살아나서 지금 세계 8대 해운선사로 살아났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HMM을 살려놨기 때문에 코로나 와중에 수많은 물동량이 증가하고 운임료가 4배 반이 늘어나며 역대 최대의 수출실적을 달성하게 된 것입니다. 신의 한 수라고 그럽니다. 제가 얼마 전에 부산항 HMM에 다녀왔는데, 작년 순이익이 7조 원이라고 합니다. 왜 그렇게 많이 나왔냐면 물동량이 늘었고, 운임료가 4배 반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만약 HMM을 안 살려놨으면 우리나라는 이번에 배가 없어서 수출도 못 합니다. 부산항에 컨테이너가 쌓여서 수출도 못 했을 것입니다. 더구나 우크라이나가 전쟁에 들어갔습니다. 만약 대한민국이 전쟁 나면 어떤 나라 회사가 전쟁 난 나라에 배를 대주겠습니까. 설령 배를 대주더라도 운임료를 엄청 비싸게 받을 것입니다. 만약 전쟁이 났을 때 우리나라 해운회사가 없으면 우리는 완전히 고립된 나라가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해운업과 조선업을 살려낸 것이 바로 문재인 정부입니다.

 

윤석열 후보가 무엇을 잘 모릅니다. TV 토론 보셨습니까? 모를 수밖에 없는 이유가 무엇이냐 하면, 검사들이 하는 일이 사람 잡아다가 구속기소하고 저녁에는 업자들 만나서 술 먹고 업자들하고 골프 칩니다. 모든 검사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만, 윤석열 후보는 그런 검사의 생활을 해왔습니다. 아시다시피 삼부토건 조남욱을 부동산 투기 의혹에서 빼주면서 그와 같이 술 먹고 골프 치고 선물 받은 것이 다 드러나고 있습니다.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해서 조우형을 비롯한 사람들을 다 빼줬습니다. 유명한 자신의 후배 윤대진 검사가 있습니다. 저도 잘 압니다. 윤대진 형 윤우진이 용산 세무서장을 했는데, 이 친구와 술 먹으면서 봐주고 스카이72 골프장에서 골프 치고 놀았던 사람이 윤석열인 것입니다. 그러니 언제 공부 했겠습니까? 서울법대 나온 사람이 아는 것이 없습니다.

 

TV토론 보셔서 아시겠지만 윤석열 씨가 눈이 반짝반짝할 때는 술 마실 때입니다. 술 마시면 눈이 반짝반짝한데, 경제를 물어보면 아무것도 모릅니다. RE100도 몰라, 작계5015도 모릅니다. 홍준표 후보가 작전계획 5015가 무엇인지 압니까?’라고 물어도 모릅니다. 그것도 모르는 사람이 선제타격을 운운합니다. 도대체 전시작전권도 없는 대한민국이 무슨 수로 선제타격을 한다는 말씀입니까. 있을 수 있는 일입니까? 본인도 군대를 안 갔다 오고, 아들이 없으니 군대를 안 보냈겠죠. 제 아들이 얼마 전에 제대했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은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총을 쥐어서 휴전선에 내보내는 엄마, 아빠의 심정으로 남북관계를 다뤄야 한다고 생각하는 데 동의하십니까? 전쟁 나면 내 아들이 죽는다는 각오로 전쟁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대통령의 임무 아니겠습니까. 어디 함부로 선제타격을 운운합니까. 우크라이나 사태를 보십시오. 전쟁 나면 대한민국 주가 떨어지고 외국 투자 철수하고 완전히 경제가 망가집니다.

 

민주당이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보완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다시 출마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재명은 새로운 정권을 만들 것입니다. 이재명은 경상북도 안동 출신, 민주당 역사상 최초로 경상북도 출신을 민주당 당원들이 후보로 뽑았습니다. 왜 후보로 뽑았느냐. 국회의원 한 번 안 해본 이재명을 집권 여당의 대선 후보로 뽑아준 당원, 대의원, 국민의 뜻은 무엇입니까. 이재명은 성남시장으로 경기도지사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경제를 하는 후보이기 때문에, 이 위기의 시대를 제대로 극복하고 경제를 살릴 후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민주당의 당원 대의원 국민들이 당당하게 당내 세력도 없고 당내 주류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재명을 대통령 후보로 선출했다고 생각하는 데 동의하십니까.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래도 저희가 10개의 혁신도시를 만들었잖아요. 노무현 때 경상북도 김천의 혁신도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중부고속철도 지금 할 것입니다. 지금 문경에서 상주를 거쳐 김천까지 연결되는 70km 구간이 현재 이빨 빠진 것처럼 빠져 있습니다. 이 문경에서 상주를 거쳐 김천으로 연결되는 70km, 11천억 규모의 공사가 예비타당성 BC값이 안 나온다는 이유로 무산되지 않도록 이재명 정부가 반드시 관철시키겠습니다. 아시다시피 김천에서부터 통영을 거쳐 거제까지 연결되는 경남 서부 내륙철도가 지금 예비타당성이 면제돼서 공사가 준비 중에 있습니다. 2027년도에 경북 김천에서 통영을 거쳐 거제도로 연결되고 가덕도 신공항으로 연결된 KTX가 완성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문경에서부터 상주를 거쳐 김천으로로 연결시키고 이것이 수서까지 연결되게 되면 수서에서부터 거제도까지 총 380킬로미터의 KTX 중부 내륙선이 연결이 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상주시민이 바로 이 KTX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갈 필요 없이 가덕도 신공항을 통해 유럽으로, 미국으로 연결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여러분, 이것을 이재명이 하겠습니다. 저 송영길이 172석의 민주당 의석을 가지고 뒷받침하겠습니다.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공수처도 없애고 무엇 하겠다고 약속하지만 그것은 빌 공() 자 공약이 되기가 쉽습니다. 왜냐? 국회의원 수가 105석밖에 안 되잖아요. 무슨 법안을 통과시킬 수가 있습니까. 대통령이 무슨 총통입니까. 국회가 만든 법을 대통령이 마음대로 폐기할 수가 있습니까. 국회가 뒷받침하겠습니다. 이재명은 합니다. 윤석열은 정직하게 공약하려면 당선되면 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만나 민주당을 설득해서 하겠습니다라고 해야 정직한 공약이 될 것입니다. 오죽했으면 김종인 위원장이 식물 대통령이 될 거라고 말했겠습니까. 허경영 후보도 거들었습니다. 윤석열 되면 싸움만 벌어지고 식물 대통령이 될 것이다. 그렇습니다. 존경하는 상주 시민 여러분, 힘을 모아주십시오. 일 잘하는 후보, 이재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성남을 바꿨습니다. 경기도를 바꿨습니다. 실적으로 증명됐습니다. 평생 검사만 하던 사람에게 나라를 맡길 수 없지 않겠습니까. 사법고시 합격하고 연수원 졸업해서 6개월 검사한 사람을 검찰총장 시켜놓으면 잘하겠습니까. 마찬가지로 6개월 정치판에 들어와서 대통령 시켜놓으면 잘하겠습니까. 불가능한 일입니다. 위기의 시대입니다.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서 경제를 살려낼 유능한 경제 대통령, 민주당 역사상 최초의 경북 안동 출신 이재명 후보의 손을 잡아주시면 경상북도를 새롭게 변화시키겠습니다. 상주와 문경, 김천을 연결하고 거제, 가덕도 신공항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경북 시대를 기호 1번 이재명과 함께 만들어 봅시다. 우리 위원장 수고했습니다. 상주시민 여러분 반드시 이깁니다. 39일 새로운 역사 같이 만듭시다.

 

 

2022225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