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 대한민국무예단체협의회 지지 선언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197
  • 게시일 : 2022-02-24 18:27:39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 대한민국무예단체협의회 지지 선언 인사말

 

 

일시 : 2022224() 오후 3

장소 : 서울여성플라자 1층 아트홀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

 

애 많이 쓰시는 전통무예단체협의회 최정표 회장님과 단체장님들, 그리고 국민대 총장님 고맙습니다. 함께해주신 조현재 체육진흥공단 이사장, 조재희 전 이사장 등 우리 우군 여러분 고맙습니다. 실내에 밀려서 전통 무예가 많이 어렵습니다마는 그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전통무예를 지켜주시고 또 발전시켜주시는 여러분께 늘 빚진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맙게 생각합니다.

 

우리 조현재 이사장님도 말씀을 주셨지만, 전통 무예 없는 민족은 없습니다. 단지 전통 무예가 살아남아 있느냐, 소멸했느냐 여기에 따라서 달라질 수는 있겠습니다마는 전통 무예가 사라진 민족은 민족혼도 사라졌다고 보는 게 옳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전통 무예라는 것은 그 민족의 역사 문화 철학 생활 심지어는 전설까지도 무예에 반영된 것입니다. 지금 우리나라의 전통 무예는 아마도 삼국시대 무덤 속 벽화에까지 남아있는 그런 것들이 지금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각 민족의 DNA라고 할 수 있는 전통 무예를 전승하고 후대에 이어주는 것은 당대를 살아가는 후손들의 당연한 의무고 민족의 정체성이라는 점에서 당연한 일이고 꼭 해야 할 일입니다.

 

조금 전에 조현재 이사장님이 잠깐 언급하셨는데 산업으로서의 전통 무예에도 우리가 눈뜰 때가 됐습니다. 어느덧 우리 사회의 콘텐츠가 많이 발달하고 게임 산업도 많이 발달했는데 여러 나라들이 게임의 소재로서 전통 무예를 끌어다가 디지털을 접목해서 산업을 만들고 하거든요. 우리에게도 굉장히 좋은 산업의 소재가 될 것이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더구나 지금처럼 우리의 대중문화 음악 영화, 이런 것들이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시대에 우리의 전통 무예가 산업으로서, 게임으로서 재구성된다면 이것 또한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오늘 아침에 대통령께서 직접 발표하셨습니다마는 WHO 세계보건기구가 우리 대한민국을 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 국가, 이렇게 발표했습니다. 코로나 방역을 대한민국이 모범적으로 한 것이 계기가 됐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가 전혀 상상치 못했던 분야에서까지 대한민국이 세계의 교과서가 되는 시대가 됐습니다. 우리 전통 무예도 충분히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종편 방송에서 나오는 트로트 경연대회를 제가 유심히 보는데 심사위원들 중에 세계 각국의 음악 전문가들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동남아, 일본은 물론이고 저 남미의 브라질까지도 우리 트로트를 그분들이 평가하고 전망해주고 하더랍니다. 그만큼 우리의 문화가 세계로 뻗어가는 시대인데 전통 무예도 그런 기류를 타고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시작을 지금 할 때가 됐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선거 때가 되면 누구나 공치사를 합니다. 전통 무예에 많이 소홀한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우리 대한민국에서 전통무예올림픽을 연 사람은 민주당 출신 충북지사 이시종 씨입니다. 그런 점은 여러분이 인정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총리 시절에 전통무예진흥법 개정에도 관여했습니다만 오늘 여러분의 말씀을 들어보니까 많이 부족했구나 하는 것을 느낍니다. 특히 최정표 회장님이 여러분의 박수까지 유도하면서 전통무예진흥원을 만들 것이냐 안 만들 것이냐 했는데 박수가 이렇게 무서운 것인 줄 처음 알았습니다. 박수는 좋은 것인 줄만 알았더니 오늘 들어보니까 굉장히 무겁네요.

 

그다음에 우리가 한국인의 것을 가지고 세계에 뻗어나가는 시대이기 때문에 전통 무예도 당연히 더 발전시키고,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토대를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전통무예진흥법이 그냥 있는 법이 아니라 실행력을 갖는 그런 법으로 개정될 필요가 있겠다 싶습니다. 그것을 위한 거점으로서 전통무예진흥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차기 정부에서 반드시 그 일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고 아까 7~8개의 건의 사항, 제안 사항 중에서 몇 가지가 귀에 꽂히는 것이 있었습니다. ‘문화체육부에 전담과를 둬라어느 정도까지 가능할지는 한번 보겠습니다마는 국 단위는 좀 너무 큰 것 같고 과 단위가 적당할지 아니면 조금 더 아래 단위도 괜찮을지 이런 것들을 한번 유연하게 상의해보겠습니다. 그런 식으로 해서 전통 무예 진흥이 조금 더 실효 있게, 속도있게 이루어지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여러분께서 지지 선언도 해 주시고 해서 너무나 큰 힘이 됩니다. 저도 앞으로 전통 무예 진흥에 함께하겠습니다. 저희 손녀가 7살이고 손자가 5살인데 2년 전부터 태권도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224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