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권칠승 수석대변인] 21대 국회의원 평가는 당규에 따라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이뤄졌습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496
  • 게시일 : 2024-02-20 17:42:59

권칠승 수석대변인 서면브리핑


■ 21대 국회의원 평가는 당규에 따라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이뤄졌습니다

 

21대 국회의원 평가와 관련해서 일부 오해가 있습니다. 그러나 평가는 당규가 정한 평가 원칙에 따라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이루어졌습니다.

 

의원 평가 항목 중, 영향을 미친 항목은 ‘본회의 질의 횟수’, ‘본회의와 상임위 출석률’, ‘의원들 간의 다면 평가(상대평가), 해당 지역 유권자 여론조사’ 등 입니다.

 

근소한 차이로 의원들의 평가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항목의 실적이 평가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평가 시스템은 의원들이 제출한 자료와 의정 기록 등 항목별 실적을 계량화하여 순위를 정합니다. 

 

민주당 평가위원회는 활동 실적을 평가하기 위하여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에 의뢰하여 다면평가와 여론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평가 대상자의 항목별 종합점수와 순위결과는 평가위원회 안에서도 일체 열람과 공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평가 원칙은 당규로 명문화된 규칙에 따른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21대 국회의원 평가는 지난 4년 전 20대 국회의원평가 시스템을 그대로 준용하여 실시되었습니다. 4년 전부터 입증된 객관적인 지표가 그대로 평가 되었습니다.  

 

정치적인 고려로 평가가 이루어졌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2024년 2월 20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