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임오경 원내대변인] 대한민국이 일본에 굴종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입니까?
임오경 원내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3년 10월 17일(화) 오후 4시 30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대한민국이 일본에 굴종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입니까?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했습니다. 일부 각료는 직접 참배를 했다고 합니다.
기시다 내각의 야스쿠니 신사 공물 봉납과 참배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입니까?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입니다. 아직도 제국주의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일본 정부의 행태를 규탄합니다.
후쿠시마 핵 오염수 2차 방류 일주일 만에 삼중수소가 4차례나 검출되었지만 윤석열 정부는 문제없다며 무사태평입니다.
핵 오염수 방류 이후, 수산물에 대한 국민 불안은 늘어 가는데 정부는 오염수 대응 매뉴얼이나 실질적인 수산물 안전 대책도 만들지 않고 방관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묻습니다.
대한민국이 일본에 굴종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입니까?
일본의 핵 오염수 방류를 돕기 위해 우리 국민의 안전마저 포기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입니까?
어제 외교 당국자는 일본 정부에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우리 국민이 진정 실망과 유감을 느끼는 대상은 후안무치한 일본을 두둔하는 윤석열 정부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진정한 미래지향적 관계는 굴종관계가 아니라, 일본 정부의 진정한 반성과 사과로부터 시작될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2023년 10월 1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