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윤영덕 원내대변인] 윤석열 정부도 미리 받아본 통계자료, 문재인 정부는 미리 받아보면 안됐습니까?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354
  • 게시일 : 2023-10-13 13:04:56

윤영덕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 윤석열 정부도 미리 받아본 통계자료, 문재인 정부는 미리 받아보면 안됐습니까?

 

윤석열 정부도 620회나 미리 받아본 통계자료를 문제 삼겠다는 감사원은 정치중립 의무부터 제대로 지키십시오.

 

통계청은 윤석열 정부에서 공식발표 전 총 620차례나 정부에 자료를 사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 발표 전에 미리 통계자료를 제공받은 기관은 총 33곳이었고, 대통령실도 111회 제공받았습니다. 

 

그런데 감사원은 지난 9월 문재인 정부가 통계자료를 사전에 받았다며 ‘통계조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윤석열 정부도 미리 받아보는 자료를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만 문제 삼는 것입니까? 

 

대체 무엇이 불법이고 문제라는 말입니까? 아니면 윤석열 대통령실도 같은 혐의로 감사할 것입니까? 

 

감사원은 통상적 정책협조를 통계조작으로 둔갑시키며 전 정부를 통계조작 정부로 몰아세웠습니다. 감사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검사 시절 수사하던 방식을 보고 배운 것입니까?

 

감사원은 통계청에 대해 2년 4개월에 이르는 유례없는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감사원이 지켜온 비공개 원칙도 밥 먹듯 깨고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감사원이 ‘비공개 원칙’ 깨고 중간발표 한 10건 중 절반이 윤석열 정부 기간 벌어졌습니다. 

 

정치중립 의무, 비공개 원칙 모두 내던지고 윤석열 정부의 정치공작소로 전락한 감사원의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습니다. 

 

감사원은 어떻게 감당하려고 합니까? 감사원은 윤석열 정권과 운명을 같이하려고 합니까? 감사원은 지금이라도 정신 차리고 감사원 본연의 자리로 돌아오길 경고합니다.

 

2023년 10월 13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