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이소영 원내대변인] 법과 절차보다 중요한 것은 김영호 후보자의 통일부 장관 적격 여부입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443
  • 게시일 : 2023-07-25 13:40:52

이소영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 법과 절차보다 중요한 것은 김영호 후보자의 통일부 장관 적격 여부입니다

 

대통령실은 어제 김영호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것에 대해 ‘절차에 따라서 추진하겠다’며 사실상 임명 강행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미 윤석열 대통령은 국회에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장관급 후보자를 14차례 임명한 바 있기에 결과는 불 보듯 뻔합니다. 

 

남북 화해에 앞장서야 할 통일부 장관의 자리에 적대적 대북관을 가진 인물이 가당키나 합니까?

 

극우인사를 장관에 앉혀 통일부를 ‘대북 선전부’로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태극기 집회에서나 볼법한 극우 콘텐츠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던 김 후보자는 이번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필요한 오해와 논란을 부를 수 있다’며 4년 넘게 운영하던 유튜브 계정을 폐쇄했습니다.

 

그간의 후보자 본인의 생각이 당당하고 떳떳하다면 왜 ‘오해와 논란’을 염려하는지 의문입니다.

 

뿐만 아닙니다.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범죄사실, 부동산 거래 내역 등 후보자 관련 정보도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임명될 것이니 자료 제출을 나몰라라 하는 것입니까?

 

정부는 ‘법과 절차’를 운운하기 앞서 김영호 후보자를 왜 통일부 장관으로 임명해야 하는지 국민을 납득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2023년 7월 2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