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총회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425
  • 게시일 : 2003-11-11 00:00:00

▷일 시: 2007년 2월 9일 9:30
▷장 소: 국회 예결위회의장


◈장영달 원내대표
당의장께서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광주, 전남 지역의 대의원 대회 준비위원회 집회가 있어 광주 전남에 내려가 오늘 참석을 못했다. 이제 탈당 국면도 정리가 된 것 같다. 어제 한 의원님이 저한테 오셔서 자꾸 하루에 열 번씩 탈당해 달라고 전화가 와서 국회 활동에 지장이 많다고 하소연하는 분이 계셨다. 탈당하신 분도 이제는 국회의원이니 신사적으로 국회에 전념하도록 하고, 남아 있는 동료들은 편안히 국회에 전념하도록 서로간에 도와줬으면 좋겠다. 여러분들은 편안하게 국회에 전념해 달라.


제가 한나라당, 민주당, 민주노동당, 오늘은 국민중심당까지 방문해 각당의 대표를 다 만나게 된다. 설이 끼고 대선 활동에 바쁘다 하더라도 2월 국회에서 사법개혁 관련 법안, 국민연금법, 기초노령연금법, 서민경제, 민생경제에 필요한 법안을 합의처래 해 달라는 부탁을 드렸다. 각 당 대표께서도 민생현안은 방치하지 않고 서로 협조해서 돕겠다고 말씀하셨다.


김진표 정책의장님 및 정책위원회 구성이 모두 완성되어 오늘부터는 모든 정책활동을 정상적으로 가동해 나갈 것이다. 전임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갑자기 떠나 아쉽고 안타깝기는 하지만 막강한 정책위원회 팀이 구성됐다. 그래서 어느 때보다 견실한 정책활동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그제 김대중 전 대통령님을 인사차 방문했다. 처음에는 연세도 있으시고 해서 빨리 인사만 드리고 나오려고 했는데 한시간여 동안 면담을 했다. 주로 남북관계 말씀을 많이 하셨고, 저는 20년전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정치권에 온 사람이어서 만나 뵙고 좋은 시간을 가졌다. 여러 가지 좋은 말씀이 계셨는데, 이렇게 어려울 때는 어른스럽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을 여러번 하셨다. 마음속에 하고자 하는 말은 많지만 가슴 속에 쌓아두는 것으로 하고 원로인 김원기 의장님께서도 수시로 말씀해주시고 하는데 많은 인내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가 상처를 차라리 받고 말지, 그냥 많이 참으면서 일해 나가겠다.


당헌 당규가 개정되어 정책위의장은 당의장이 원내대표와 협의해서 임명하게 되어 있다. 그런 절차를 통해 며칠전 김진표 의장이 임명됐다. 정조위원장은 원내대표가 정책위의장과 협의해서 임명했다.


어제 본회의장이 많이 비었다. 여러분께서 당원대회 준비차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모두 참여해달라. 미국 상하원 국회에 가보니 발언자와 속기사 둘이 하더라. 처음에는 다 모이고, 발언을 시작하니까 각자 사무실에서 일을 보더라. 발언자와 속기사 둘이 하고 매스컴이 전국에 중계하더라. 미국에는 명패가 없다. 우리는 자리도 좋고 명패까지 있는데 이 제도가 있는 한 충실히 앉아 계셔야 할 것 같다. 신학용 의원은 어제 종일 계셨는데, 김원기 전 국회의장님이 뒤에서 다 보고 계신다. 특히 어제 대정부질문 첫날 박찬석 의원, 민병두 의원 등 탈당사태로 갑잡스레 대정부 질문이 결정됐는데 성실히 준비해 짜임새 있는 질문을 해 주셨다. 대정부질문에 나선 분들께 감사의 박수를 보내드리자.


오늘 본회의 대정부 질문에서도 본회의장을 잘 지켜달라. 열심히 하자. 열심히 하면 우리가 승리할 것이다.


▲김진표 정책위의장
먼저 새로 임명된 정조위원장분들 소개를 하겠다.
제1정조위원장 김동철 의원, 제2정조위원장 정의용 의원, 제3정조위원장 채수찬 의원, 제4정조위원장 유필우 의원, 제5정조위원장 장향숙 의원, 제6정조위원장 정봉주 의원이 맡아주시기로 했다. 정책위부의장에는 심재덕 의원, 오제세 의원, 최철국 의원, 김춘진 의원, 홍미영 의원, 노영민 의원, 유기홍 의원, 이영호 의원이 맡아주시기로 했다. 관련 상임위와 전문분야와 관련된 일을 할 때마다 정책위부의장님을 모시고 의견 수렴도 하고 좋은 정책에 대해 지도도 받겠다.


어제 처음으로 상견례하고 정책위 전문위원과 함께 이제 2월 국회에서 어떻게 현안 처리할지 등을 놓고 협의하고 업무를 파악하고 있다. 다음주부터 정상적으로 당업무가 돌아가도록최선을 다하겠다.


아침에 비대위에서도 지적이 있었지만 경제정책분야 중에서는 1.11 부동산 대책이 작년하반기에 그 치솟던 주택가격을, 전반적으로 강남지역 뿐 수도권 전국 전역에서 주택매매 가격과 전세가격이 모두 안정되는 국면을 보여, 이것이 뿌리내리고 정착되도록 입법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 시급하다. 중장기적으로 더욱 주택가격이 안정되도록 중산층 이하 분들에게 주거안정을 위한 임대주택을 어떤 재원으로 어떤 제도로 마련할 것인지 수급균형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정책도 만들어 계속해 부동산 가격 안정 대책을 마련토록 하겠다.


다음주에 바로 상임위로 들어가기 때문에 의원님들이 2월국회에서 협의할 시간이 아주 부족하다. 오늘 내일 주말동안 정조위원장들이 각 위원회의 간사님들 여러 의원님들과 협의하면서, 2월 국회 정책 의제를 정리할 때, 2월 국회에서 꼭 처리했으면 하고 준비했던 입법이나 정책안이 있으면 오늘 중 정조위원장에게 전달이 되게 해서 충분히 협의되도록 해달라. 정조위원장들이 다음주 월요일에 업무 파악이 된 이후 기자실에 들려 인사도 드리고 대외적인 홍보활동도 해 나가겠다. 지켜봐주시고 많이 성원해 주시고 지도해 주시기 바란다.


 


2007년 2월 9일
열린우리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