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총리공관 6인회동관련 노웅래공보부대표 브리핑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304
  • 게시일 : 2003-11-11 00:00:00

일시 : 2006년 10월 14일 15:10분


장소 : 중앙당 기자실


당정청은 오늘 6자회동에서 지난 9일 북핵실험 발표 이 후 상황과 정부의 대응에 대해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그리고 안보리 논의 동향과 한중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견 교환했다. 두번째로 북한 핵은 결코 용납할 수 없고, 북핵 해체를 위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해야한다는데 의견 일치를 봤다. 한반도 안보위협과 한반도 경제불안을 최소화하기위해 신중하고 치밀하게 대응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당측에서는 한반도 평화번영정책의 근간은 변할 수 없으며, PSI도 현기조를 유지해야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또한 당측에서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북미 양자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북이 6자회담에 복귀할 수 있도록 미국 등 관련국가와의 공조를 강화하도록 요구했다. 당정청은 유엔 결의안 채택 이후 보다 긴밀하게 논의하면서 협력하기로 했다.


질의응답


- PSI 관련 정부와 청와대의 답은?


= 당에서 요구하는 것은 한반도 내에서 무력충돌의 빌미를 주지 않거나 최소화해야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공조 속에서 문제를 풀 수 있다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 당은 무력충돌이 생길수 있는 여지조차 없어야 된다는 점에 방점을 찍은 것이다.


- 정상회담 결과 관련 보고는?


= 정상회담 관련해서는 송민순 실장이 한중 정상회담 내용이나 유엔결의안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당에서는 민심동향이나 국내외적인 반응과 반향을 정부와 청와대쪽에 의견 전달했다. 의견전달을 마친 가운데, 당정청 6자회담에서 마무리 정리했다.


  



2006년 10월 14일


열린우리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