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정청래 당대표, <2026 지방선거 승리 여성 결의대회> 성평등 민주주의! 여성의 빛으로! 인사말
정청래 당대표, <2026 지방선거 승리 여성 결의대회> 성평등 민주주의! 여성의 빛으로! 인사말
□ 일시 : 2026년 2월 9일(월) 오후 2시 30분
□ 장소 :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
■ 정청래 당대표
여기 이번 지방선거에서 출마 예정자분 손들어보세요. 그대로 들고 계세요. 한 손을 더 드시기 바랍니다. 모두 공천받고 지방선거 당선되시기를 바랍니다.
일찍이 가왕 조용필이 노래했습니다. ‘지구의 반은 남자, 지구의 반은 여자’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기초단체장 달랑 몇 명이요? 3명, 30명은 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 공사다망해서 이 땅에 하나님 대신 보낸 사람들이 여자라고 그럽니다. 하나님과 같은 존재 우리 여성 동지 여러분 오늘 이 자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소망하시는 바, 다 이루어지시기를 바랍니다.
국회의원 여러분 손 한번 들어봐 주시기를 바랍니다. 내리십시오. 국회의원 여러분들께 권면드립니다. 4년 전 지방선거에서 제 지역구 마포을에서는 기초의원, 구의원 5명 중에서 3명이 여성이었습니다. 국회의원 여러분께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지방선거는 우리가 반드시 이겨도, 압도적으로 이겨야 하는 선거이고 압도적으로 이길 수 있는 선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지난 12.3 비상계엄을 극복하고 빛의 혁명으로 이재명 대통령을 만들었고 이재명 정부 출범 후 그 오르기 어렵다는 코스피 5000 시대를 활짝 열어젖혔습니다. 이 기세라면 6000도, 7000도, 8000도 가능합니다. 오르지 못할 산이 없고 이루지 못할 목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12.3 비상계엄 내란 극복 과정에서 국민들께서 국회로 달려오셔서 국회의원들이 표결할 시간을 확보해 주셔서 국민들께 감사하다. 늘 감사하다.’ 감사 인사를 하곤 했습니다. 여기서 디테일하게 하나 더 한발 안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실제로 화면을 보거나 그 현장에 있었던 분들의 증언에 의하면 여성 보좌관, 여성 당직자들이 남자보다 더 맹활약했다고 제가 들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께서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필요하다’라고 말씀하셨고, 그것이 국정 철학 중에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이 이만큼 발전하기까지, 또 민주주의가 발전하기까지 대한민국이 인터넷 강국, 문화 선진 강국이 되기까지 어머니들의 노력, 어머니들의 희생이 없었다면 가능했겠습니까? 그동안 못 먹고 안 입고 못 입고 자식들 교육시켰던 그 여성들의 노력, 어머니들의 노력으로 우리가 이만큼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러면 이제는 특별하게 희생하고 헌신하신 우리 여성들에게 특별한 보상을 해야 될 때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여기 출마를 희망하시는 분들께서 그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은 우리 여성들을 배려하고 또 여러분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철저하게 공천 관리할 것을 사무총장에게 현장에서 지시합니다.
제가 당 대표에 취임하면서 전당대회 때 ‘억울한 컷오프를 없애겠다, 누구라도 예비 후보 자격을 획득하면 다 경선을 붙여서 공정한 경선을 통해서 가장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서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를 뽑아 올리겠다’고 약속했고 그 약속대로 공천룰을 설계했습니다. 실력 있는 여성 동지 여러분들께서 피해를 받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확언합니다.
그동안 갈고 닦았던 여러분들이 그 흘렸던 땀방울이 헛되지 않도록 중앙당에서 철저하게 관리하고 또 부정한 공천개입이 있는 것은 이미 제가 밝힌 대로 암행어사단을 지금 작동시켜서 부정한 선거 개입이나 불공정한 경선이 있으면 철저히 잡아내서 여성 동지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더 철저하게 노력하라고 사무총장에게 또 현장에서 지시합니다.
그동안 남성 위주의 불공정한 기울어진 운동장은 이제 없어졌습니다. 평평한 운동장에서 여성들이 더 잘 뛸 수 있는 공천 시스템으로 여러분들이 실력으로 입증을 해서 공천도 받고 당선되는 시대를 우리 더불어민주당에서 열어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의 지금까지의 인사말을 압축해서 구호로 선창하고 내려가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여성의 힘으로 지방선거 승리하자!’하면, 승리하자 3번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여성의 힘으로, 지방선거 승리하자!’ 승리하자! 승리하자! 승리하자!’
2026년 2월 9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