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정청래 당대표, 호남발전을 위한 예산 점검 회의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346
  • 게시일 : 2025-09-18 17:36:18

정청래 당대표, 호남발전을 위한 예산 점검 회의 인사말

 

□ 일시 : 2025년 9월 18일(목) 오후 5시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정청래 당대표

 

‘약무호남 시무국가’ 여러분들 많이 들어보셨습니다. “호남이 없으면 국가도 없다” 우리 임진왜란 때 우리 충무공 이순신 장군께서 호남 백성들과 함께 여러 해전에서 승리한 빛나는 역사를 기억하실 겁니다. 우리 호남인들은 나라가 위기에 빠질 때마다, 민주주의가 위기에 빠질 때마다 가장 앞장서서 피 흘리며 싸웠습니다. 오늘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도 호남이 없었으면 불가능했다고 할 정도로 호남인들의 희생과 헌신은 우리가 두고두고 갚아야 될 것입니다. 

 

이재명 대통령께서도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따라야 한다”는 것이 하나의 국정 철학으로 자리 잡을 만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철학입니다. 제가 지난번 대선 때 광주‧전남 골목골목 공동선대위원장을 하면서 호남인들의 속 깊은 생각을 듣고 호남인들에게 엄청난 감동과 엄청난 고마움을 느꼈고 그와 동시에 엄청난 미안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호남이 없으면 민주당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재명 정부와 민주당이 호남인들이 지금까지 나라를 구하고 민주주의를 구했던 기여에 대해 이재명 정부와 민주당이 보답해야 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취지에서 ‘호남 발전 특위’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냥 만들었다가 없어지는 특별위원회가 아니라 실제로 성과를 내는 그런 특별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저부터도 마음속에 다짐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마 민주당 역사상 처음으로 당대표가 직접 호남의 예산을 점검하고,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예산을 어떻게 하면 성과 있게 내올 것인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큰 예산부터 작은 예산까지 당장 필요한 것부터 중장기적으로 필요한 것까지 꼼꼼하게 챙겨서 우리 호남에 국가가 진 빚을 이제 갚는, 그러한 일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오신 분들께서 좋은 대안을 내주시고, 그리고 좋은 대안이 예산으로 반영돼서 호남에서 피부로 “아! 이재명 정부가 출범하더니 뭔가 달라졌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우리 같이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

 

2025년 9월 18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