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배추값 안정화를 위한 현장간담회 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배추값 안정화를 위한 현장간담회 모두발언
□ 일시 : 2024년 10월 17일(목) 오후 1시 30분
□ 장소 :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 계촌리 965(배추농지 일대)
■ 이재명 당대표
지금 일단 배추 문제도 그렇지만 농작물 전체 생산유통구조가 국민들이 알고 계신 것과 좀 다르죠? 보통 "농사지어서 가을 되면 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는데, 대개 입도선매하시는 거죠? 뿌릴 때부터 미리 매입해 놓으시는 거죠? 대체적으로 그렇지 않습니까?
저도 이번에 기상이변, 특히 기후 문제 때문에 그렇기도 하겠지만 농작물 가격 급등 문제로 도시 소비자들도 고생하고, 그렇다고 해서 생산유통단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엄청난 이익을 취하는 것도 아닌 것 같고, 모두가 괴로운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기상이변이 갑자기 이례적으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 거의 일상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이런 기상이변에 대비한 중장기적 계획들, 대책들도 강구되어야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 안에 여러 가지 문제도 있겠죠. 생산비 인하 문제라든지, 또 생산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외국인 노동자 수급 문제, 종자 개량 문제, 여러 가지가 있을 겁니다.
행정당국 입장이나 우리당 입장에서도 이것이 기상이변 때문에 생기는 문제 측면이 강한데, 물론 근본적으로 정부의 대응도 중요하겠지만, ‘어떻게 하면 되냐’라는 점에서 의견을 듣고 싶고요. 오늘은 저희가 확고한 대안을 가지고 그걸 시행하기 위해서 온 것이 아니라 현장 얘기를 많이 들어보고, 도심에서는 배추 한 포기에 2만 원이 넘어가는 경우도 생기는데, 그 문제에 근본적인 대책을 말씀하셨지만 앞으로 어떻게 하면 될지, 그런 얘기들을 좀 많이 듣고 싶습니다.
2024년 10월 1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