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전·현직 원내대표 간담회 인사말
이재명 당대표, 전·현직 원내대표 간담회 인사말
□ 일시 : 2023년 10월 26일(목) 오전 11시 30분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이재명 당대표
바쁜 일정에도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전·현직 원내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 현안들과 우리 당이 나아갈 길에 대해서 고견을 청취하기 위해 만든 자리입니다. 오늘 좋은 말씀 기대하고, 충고도 권고도 잘 부탁드립니다.
새삼 강조할 필요 없이, 대한민국이 총체적으로 위기 상황입니다. 무능한 정권이 사정정치, 그리고 이념 선동에 빠져있는 사이에 우리 국민들의 삶은 무너지고 대한민국의 국가 시스템은 작동 불능 상태입니다. 무정부 상태라는 표현이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정치가 제 역할을 해야 합니다. 고통에 빠져있는 국민들을 반드시 구해내야 하고, 민주주의와 평화를 되살려야 합니다. 국가의 내일을 개척하고 우리 국민들께 희망을 드려야 합니다.
어느 누구보다 우리 민주당의 책임과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집권세력의 폭정을 바로잡고, 또 국리민복(國利民福)에 당의 모든 역량을 총 집중해야겠습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소명이고 절체절명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총선이 이제 168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총선은 민주당의 문제를 넘어서서 대한민국의 운명을 가르는 분수령이라는 데에 많은 분이 동의합니다. 잘못된 국정운영을 심판해야 국가의 퇴행과 우리 국민들의 불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민주당은 더더욱 하나가 되고 우리 국민들에게 기대를 심어드려야 합니다. 언제나 말씀드리는 것처럼 작은 차이를 넘어서 단합하고 단결해서 국민의 승리로 나아가는 길을 넓혀야 합니다. ‘분열은 필패, 단결은 필승’이라는 각오로 저부터 솔선수범하고 앞장서겠습니다. 절망에 놓인 국민들에게 민주당이 희망이 되고 위기에 직면한 국가에 우리 민주당이 해답이 될 수 있도록 민주당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주시는 말씀을 바탕으로 단단하고 유능하고 강한 민주당을 만들겠습니다. 국민들에게 실망이 아닌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함께 해주신 전·현직 원내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환영합니다.
2023년 10월 26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