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검찰 출석 발언
이재명 당대표, 검찰 출석 발언
□ 일 시 : 2023년 9월 12일(화) 오후 6시 10분
□ 장 소 : 수원지방검찰청
■ 이재명 당대표
오늘 왜 불렀는지 모르겠습니다. 역시 증거란 하나도 제시하지 못했고, ‘경기도가 대북 인도적 사업, 인사들의 상호방문 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한 것은 사실 아니냐?’ 이런 질문들이 거의 대부분이었습니다. 그것이야 이미 문서들에 다 나타나있는 것인데, 그런 형식적인 질문을 하기 위해서 두 차례나 이렇게 소환해서 심문하는 것이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사실이 아니니 증거라는 게 있을 수가 없고, 그러다 보니 의미 없는 문서 확인을 하거나 이런 것으로 이 아까운 시간을 다 보냈습니다. 이럴 시간에 우리 국민들의 삶을 챙기는 게 훨씬 더 낫지 않겠냐 이런 생각이 듭니다. 사람들은 먹고살기 어려워서 생을 포기할까를 고민하고, 버는 돈으로 빌린 돈, 이자 갚기도 버거워서 고통에 시달리는데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정적 괴롭히는 데나 집중하고 있으니 참으로 걱정됩니다.
아무리 검사가 집권을 했고 검찰이 지배하는 나라가 되었다고 해도 총칼로 사람을 고문해서 사건조작하던 그것을 이제는 특수부 검사들을 동원해서 사건조작하는 걸로 바뀐 것밖에 더 있겠습니까. 이제 좀 정신 차리고 국민주권을 인정하고 주어진 권력을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제대로 사용하기 바랍니다. 결국 사필귀정입니다. 잠시 억압하고 왜곡‧조작할 수 있겠지만, 오래가지 못한다 이 말씀드립니다.
2023년 9월 12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