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의원총회 모두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175
  • 게시일 : 2003-11-11 00:00:00

▷ 일  시 : 2005년 11월 16일(수) 13:30
▷ 장  소 : 국회 예결위회의장



◈ 정세균 당의장·원내대표


날씨가 춥다.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란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이 날짜는 가고 오늘 같은 날은 제 생각에는 50건 정도 안건이 올라왔으면 좋겠는데 거기에 훨씬 못 미친다. 속도를 내야겠다. 의원님들 예결위 활동 및 법안심사 활동에 고생 많으신 것 알고 있다. 속도를 더 내서 각종 입법과제가 제대로 처리되도록 해야겠다.


당내 비상집행위원회를 만들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당을 추스르는 것 매우 중요하나, 국민에게 지고 있는 책임은 정기국회에서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 더 소중하다. 그 성과가 결국 우리당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로 연결된다는 점을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당을 잘 추스르되, 다른 한편으로는 더 중요하게 국정을 잘 돌보는 것이 우리의 책무라는 것을 다 같이 공감했으면 좋겠다.


그제 청와대에 가서 대통령을 뵙고 정기국회 대책부터, 당내 문제까지 많은 논의가 있었다. 그 결과와 관련해서 이런 저런 추측 보도를 하고 그것을 근거로 한 이런 저런 얘기가 나와서 경우에 따라 없는 얘기로 여권 내부가 소란해지는 상황이 와서는 안 된다. 신문 보도된 것 만 갖고 가볍게 대응하는 일은 정말 바람직하지 않다는 말씀을 분명히 드리면서 우리가 신중하고 무겁게 처신해야 할 때라는 점을 말씀드린다. 각자의 위치에서 정말 열심히 해야 위기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지금까지 해 오신 것보다 2배, 3배 더 열심히 맡은 바 책무를 다해 주셔서 빨리 어려움을 수습하고 전진하도록 노력해 주십사하는 당부 말씀드린다. 각오를 새롭게 하고 신발 끈을 동여매고 앞으로 나가자.


8.31 부동산 대책은 당만의 문제가 아니고 국민적인 관심사이다. 관련한 14개 법안이 있는데 오늘 본회의 안건으로 그중에서 3개 법안이 올라온다. 8.31부동산종합대책의 입법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이 가시화되기 시작하는 날이 오늘인데 다른 민생법안에 대해서도 우리가 적극 노력하겠지만, 무엇보다 우선해서 8.31부동산대책의 입법화에는 최선을 다해야겠다. 관련 상임위에서 최우선적으로 노력을 해주십사하는 말씀드린다. 이렇게 시장이 안정되면 그 다음에 우리가 갈 길은 집값을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해서는 정책위와 기획단을 만들어서 집값 폭등, 부동산 투기를 막을 뿐 아니라 서민 주택 문제를 해결하고 전체적으로 주택가격이 안정되도록, 지금보다 하향 안정화 되도록 우리당이 정부와 함께 확실하게 안을 내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의원님들이 부동산 관련 입법 논의에 속도를 붙여 신속히 대응해 주십사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린다. 상임위별로 제일 중요한 것은 입법이다. 지난 통영 워크숍에서 11대 입법과제를 선정한 바 있다. 또한 정부에서 특별히 빨리 처리해 달라고 요청하는 법안이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히 적극적으로 의원들께서 앞장서서 해결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오늘 본회의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자리에 남아서 아무 문제가 없도록 잘 대처해 주시길 바란다.



2005년 11월 16일
열린우리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