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제1정조위원회 정책의총 모두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239
  • 게시일 : 2003-11-11 00:00:00

▷ 일 시 : 2005년 4월 18일(월) 08:00
▷ 장 소 : 국회본청 145호

◈ 정세균 원내대표

대정부질문으로 수고 많으셨다. 4월 26일 본회의에서 몇 개 안건이라도 처리하기 위해서는 오늘부터 상임위가 잘 추진되어야 한다. 지난 3월 9일 반부패투명사회협약을 정부와 정치권, 재계, 시민단체가 참여하여 협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이를 실천하기 위한 입법이 매우 중요하다. 지난 주말에 원혜영 의장께서 각 당 정책위 의장과 함께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는데 거기에서 투명사회협약 실천 특위 구성을 합의했고, 정치권이 투명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정치분야의 투명정치협약도 체결하고 관련 법들도 신속히 처리하자 공감대가 만들어졌다. 오늘 정책소의총은 이와 관련해서, 공수처설치법을 비롯한 여러 법안에 대해 약간의 이견이 있거나 시간이 지나 조율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논의를 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 진지하고 현실적인 논의를 통해 4월국회에서 이런 법안이 처리되기를 바란다.
우리당이 선도적으로 매사에 당론을 결정하고 결과적으로 야당에게도 당론을 만들어 협상에 임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이른 아침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 원혜영 정책위의장

상쾌한 월요일 아침에 제1정조위에서 주관하는 정책의총을 갖게 되었다. 정책의총을 어떠한 방식과 규모로 하는 것이 대규모 의원단으로 구성된 집권여당의 의사수렴의 효율적 구조일까하는 많은 고민 끝에 각 주제나 사안별로 해당상임위 중심과 정조위가 주관하는 정책의총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후에 필요시 전체가 참여하는 정책의총에서 확정할 것이다. 대부분의 정책사항에 대한 큰 이견이 없으면 해당 정조위 주관의 정책의총에서 수렴된 의견을 당론으로 수용한다는 정리를 했다.
이것이 소정책의총이 3번째이고, 제1정조위에서 두 번째 개최하는 정책의총이다.
참여한 여러 해당상임위 및 소관 정조위 위원님 또한 상임위는 다르지만 오늘 다루는 공직부패수사처설치법, 부패방지법, 행정체계개편방안에 관한 논의에 참석해주신 의원님들께 감사드린다.

◈ 이용희 행자위원장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안건이 많다. 오늘 제1정조위원장이신 최용규 위원장님이 자리를 마련해 주셨는데 여권에서 먼저 통일된 안건을 가지고 야당 설득해 가면서 입법을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2005년 4월 18일
열린우리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