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
[김남희 국정감사 보도자료] 청소년 음주 부추기는 캐릭터 활용 주류 마케팅, 환경부 홍보 캐릭터 '쿵야'가 맥주 광고에 등장
청소년 음주 부추기는 캐릭터 활용 주류 마케팅
환경부 홍보 캐릭터‘쿵야’가 맥주 광고에 등장
주류광고 규제 위반 건수, 지난 5년간 약 6배 증가
김남희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을)은 최근 급증한 친근한 캐릭터 등을 이용하여 직·간접적으로 음주를 권장, 유도, 미화하는 주류회사의 마케팅이 청소년에게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도 총계 | 국민건강증진법 제8조의2 제2항을 위반한 경우 | 시행령 제10조 위반한 경우* | |||||||||
경품 증정 | 음주 권장 | 미성년자, 임산부 출연 | 작업, 근무중 음주 | 경고문구 | 건강 관련 묘사 | 음주미화 | 음주광고 노래 | 방송 | 영화관 광고 | 대중교통 광고 | |
2019년 | 476 | - | 3 (0.5) | - | 78 (13.6) | - | - | 1 (0.2) | 13 (2.3) | - | 1 (0.2) |
2020년 (474건) | 382 | - | - | 2 (0.4) | 53 (11.2) | 21 (4.4) | - | 2 (0.4) | 14 (3.0) | - | - |
2021년 | 438 | 475 | 3 (0.2) | 9 (0.5) | 683 (40.4) | 54 (3.2) | - | 1 (0.1) | 28 (1.7) | - | - |
2022년 | 542 | 721 | 18 (0.9) | 9 (0.4) | 594 (28.3) | 125 (6.0) | 62 (3.0) | 13 (0.6) | 8 (0.4) | 1 (0.0) | 6 (0.3) |
2023년 | 1,000 (32.4) | 847 (27.4) | 13 (0.4) | 14 (0.5) | 979 (31.7) | 95 (3.1) | 94 (3.0) | 28 (0.9) | 16 (0.5) | - | 2 (0.1) |
김남희 의원은 “귀여운 두꺼비와 곰돌이, 만화 캐릭터들을 얼굴로 내세워 광고하고 있는 온갖 주류가 청소년을 포함한 우리 모두의 일상에 친숙하게 파고들고 있다.”라며 “귀여운 만화 캐릭터가 행복한 표정으로 주류를 들고 있는 모습은 마치 우리 모두에게 술을 적극적으로 권하는 모양새이다.”며 지금의 주류회사 마케팅 방식이 청소년의 음주 욕구를 자극할 수 있음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