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국회의원 김정호 보도자료] 최근 3년간 대기업 프랜차이즈에 유통된 온누리상품권 84억원

  • 게시자 : 국회의원 김정호
  • 조회수 : 41
  • 게시일 : 2023-10-31 17:34:28

 

 

  

                                                                   보도일시 : 2023.09.26.()


  

 

최근 3년간 대기업 프랜차이즈에 유통된 온누리상품권 84억원

202122억원, 202235억원, 20237월 기준 26억원으로 증가 추세

김정호 의원 영세소상공인 매출 증진 취지에 맞는 온누리상품권 지침 개정 필요

 

 

26,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경남 김해시을)에게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대기업 프랜차이즈에 유통된 온누리상품권은 84억원에 달했다. 연도별로는 202122억원, 202235억원, 2023(7월 기준) 26억원으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인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3년간 84억원의 온누리상품권이 대기업 프랜차이즈점으로 유통되었다. 연도별로는 202122억원, 202235억원, 2023(7월 기준) 26억원으로, 최근 3년간 온누리상품권 매출이 가장 많은 대기업 1위는 CU 24억원, 2위는 GS 10억원, 3위는 아리따움 92천만원, 4위는 파리바게뜨 91천만원, 5위는 세븐일레븐 7억원이다.(1 참조)

 

자산 총액 5조원 이상의 공시대상기업집단(82개 기업)의 대기업 프랜차이즈는 19개로,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매장은 총 953개에 달한다. 1위는 아리따움 170, 2위는 파리바게뜨 121, 3위는 CU 74, 4위는 토니모리 71, 5위는 GS 68개 순이다.(2 참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전통시장법)에 따르면, 온누리상품권 가맹을 제한할 수 있는 규정을 두고 있지만, 대기업 프랜차이즈에 대해서는 아무런 규정을 두고 있지 않다. 게다가 윤석열 정부는 온누리상품권이 대기업 프랜차이즈로 유통되는 문제 대한 대책 마련이나 현황 파악조차 하고 있지 않았다.

전통시장과 영세소상공인 매출 증진을 위해 정부는 온누리상품권 발행액의 5~10%를 세금으로 보전해주고 있다. 2023년도 온누리상품권 발행 예산 총액은 2,897억원으로 정부는 4조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 발행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내년도 예산안에도 정부는 같은 규모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그러나,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에 유통되는 온누리상품권은 발행액을 일부 보전해주는 세금뿐만 아니라 모든 수익이 대기업 주머니로 들어가는 상황인데도, 수년간 이어온 지적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 않아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김정호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애먼 지역화폐 예산을 전액 삭감하고 온누리상품권 예산만 남겨두었는데 유통관리조차 제대로 안 한다팍팍한 전통시장 소상공인분들의 매출 확대를 위해 만들어진 온누리상품권의 취지에 맞는 제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1: 대기업 프랜차이즈 온누리상품권 유통 현황>

(단위: )

상호명

2021

2022

2023(7월기준)

CU

716,740,080

912,592,380

798,057,470

2,427,389,930

GS

246,756,720

472,206,330

304,872,030

1,023,835,080

아리따움

243,364,312

419,186,913

266,644,358

929,195,583

파리바게뜨

226,898,646

397,738,587

285,856,777

910,494,010

세븐일레븐

179,137,980

304,673,540

222,061,070

705,872,590

올리브영

176,710,420

282,532,300

214,373,770

673,616,490

이마트24

165,152,910

249,934,030

184,091,120

599,178,060

뚜레쥬르

62,958,340

123,790,120

73,667,599

260,416,059

더페이스샵

82,859,651

80,849,361

90,414,750

254,123,762

이니스프리

40,325,000

67,557,200

45,638,136

153,520,336

토니모리

26,144,710

77,183,260

35,368,800

138,696,770

롯데리아

22,694,800

61,170,500

26,541,000

110,406,300

미샤

23,078,941

38,803,260

23,543,430

85,425,631

미니스톱

12,630,820

26,853,150

22,614,090

62,098,060

베스킨라빈스

14,186,210

22,283,390

12,817,300

49,286,900

에뛰드하우스

8,038,211

17,857,100

6,960,230

32,855,541

투썸플레이스

1,687,260

2,798,200

2,895,300

7,380,760

던킨도너츠

160,800

2,198,400

1,241,130

3,600,330

엔젤리너스

0

1,576,400

284,000

1,860,400

2,249,525,811

3,561,784,421

2,617,942,360

8,429,252,592

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 대기업 프랜차이즈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현황>

(단위: )

상호명

지류

모바일

충전식 카드형

총 가맹점수

아리따움

170

71

109

170

파리바게뜨

121

21

81

121

CU

74

49

53

74

토니모리

71

12

38

71

GS

68

47

51

68

더페이스샵

66

11

25

66

이니스프리

60

0

31

60

미샤

51

7

21

51

뚜레쥬르

49

14

26

49

에뛰드하우스

46

9

14

46

세븐일레븐

38

23

26

38

베스킨라빈스

30

8

22

30

롯데리아

27

14

18

27

이마트24

23

22

23

23

올리브영

16

3

13

16

미니스톱

14

5

5

14

던킨도너츠

13

3

8

13

투썸플레이스

9

2

6

9

엔젤리너스

7

0

1

7

953

321

571

953

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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