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한덕수 신임 국무총리 접견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217
  • 게시일 : 2022-05-24 09:46:13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한덕수 신임 국무총리 접견 인사말


□ 일시 : 2022년 5월 24일(화) 오전 9시 10분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


■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한덕수 총리의 우리당 방문을 환영합니다. 취임 축하와 함께 많은 우려 속에서 총리에 취임하신만큼 막중한 책임감으로 직무를 수행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대내외적으로 중차대한 과제들이 많이 산적해있습니다. 장바구니 물가가 폭등하고 있고 주식은 널뛰기를 하고 있습니다. 금융시장도 불안정해지고 한반도의 긴장도 높아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통령과 정부가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크게 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를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의 목소리와 뜻도 깊이 살펴서 안정적인 국정운영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와 긴밀히 소통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협치라는 말은 상대를 존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입니다. 말뿐인 협치가 아니라 행동이 뒤따르는 협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총리께서 책임총리의 역할을 다 하겠다 약속을 하셨는데 민심과 국회의 의견을 가감 없이 대통령께 전달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대통령의 판단이 잘못됐다고 생각하시면 어떤 고언이라도 서슴지 않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국정이 잘 운영될 수 있을까 걱정하시는 국민들이 많이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보면 오히려 여소야대 국회에서 민주주의가 꽃피우고 국회가 더 생산적으로 일을 했던 경험을 우리 국회가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상대를 존중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국회와 정부가 대화하고 협력하는데 총리께서 적극적으로 나서주셨으면 합니다. 


어제 노무현 대통령님 추도식에서 뵙고 이틀째 뵙습니다.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총리셨고 또 윤석열 정부의 첫 총리가 되셨는데 추도식에 처음으로 참석해주신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도 함께 드립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지만 국회의 제1당으로서 국민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을 다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야당을 국정운영의 동반자로 생각해주시고 앞으로 역할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방문해주신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2년 5월 24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