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산불피해극복특별위원회 ‘산불피해지원 현실화 및 새로운 산불 대응 전략 토론회' 축사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372
  • 게시일 : 2022-05-04 14:43:54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산불피해극복특별위원회 산불피해지원 현실화 및 새로운 산불 대응 전략 토론회' 축사

 

일시 : 202254() 오후 2

장소 : 국회의원 회관 제 9간담회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산불피해극복특위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신 모든 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반갑습니다. 산불피해 지원과 산불대응전략에 관한 좋은 대책들이 나오는 소중한 자리가 되면 좋겠습니다.

 

제가 산불피해 현장에 가서 본 모습은 정말 참담했습니다. 감당하기 힘든 피해를 입은 산림을 언제 다시 본래 모습으로 회복할 수 있을지 짐작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산불로 산림 25천 헥타르 이상이 사라졌고, 3조 원 이상 재산피해가 났습니다. 정말 역대 최대 규모라는 대형 산불피해였습니다.

 

우리 민주당 산불특위는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산불대응 정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출범 뒤 한 달간 네 차례 회의를 열어, 단기적인 피해지원 대책과 함께 기후위기로 빈발하는 대형 산불을 막을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습니다. 대형 산불이 쉽게 진화되지 않는 이유가 산불이 나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가 기후변화를 촉진해 악순환을 일으키기 때문이라는 것도 공감했습니다.

 

최근 30년의 통계를 보면 매년 강원도의 봄철 상대습도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199년대 62.8%였던 생대습도는 2010년대 58.1%로로 낮아졌다고 합니다. 그만큼 봄철 기후 환경이 건조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지역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전국적인 산불 피해예방과 진화 시스템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근본적인 대책 없이는 대형 산불이 재발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오늘 토론회에는 산불 예방과, 현장대응, 사후복구까지 분야별로 최고 전문가들을 모셨습니다. 좋은 대책이 마련되고 실제 입법으로까지 연결되는 성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검게 그을렸던 살림이 다시 푸른 숲이 되는 날까지 민주당은 산불관리부터 기후위기 대책에 이르기까지, 최선의 대책을 세우겠습니다.

 

202254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