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 서울 서초구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이정근후보 지원유세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 서울 서초구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이정근후보 지원유세
□ 일시 : 2022년 2월 20일(일) 오후 6시
□ 장소 : 내방역 사거리
■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
안녕하십니까. 민주당 대표 송영길입니다. 존경하는 서초구민 여러분, 제 처갓집이 여기 방배동 근처입니다. 제가 우면산 매일 올라다니고, 사법연수원 시절 연수원에 다녀서 서초구는 특별히 가깝게 느껴지는데 그중에서도 더 가깝게 느껴지는 이유가 제가 정말 좋아하는 이정근 후보가 여기서 세 번이나 출마해서 낙선해서 제가 출마할 때마다 와서 지원 유세를 했습니다. 정말 이 어려운 곳을 떠나지 않고 서초동 지키는 이정근 위원장, 이정근 국회의원 후보에게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윤석열 후보가 공정과 정의를 이야기하는데, 그 사람은 정말 불공정합니다. 윤석열이라는 사람은 정말 불공정하게 벼락출세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전의 문무일 검찰총장이 저하고 친구입니다. 이재명 후보하고 연수원 동기이기도 합니다. 18기입니다. 23기인 윤석열 후보는 나이가 많지만 사법고시 여덟 번 떨어지는 바람에 늦게 합격했습니다. 5년 후배인데 5기를 뛰어넘어 검찰총장으로 벼락출세했습니다.
검찰과 법원은 어땠습니까? 집권당이 필요 없습니다. 측근이 전부 검사 출신, 검찰총장출신 윤석열의 눈치를 보는 것이 역력하게 보입니다. 검찰 동호회, 판사 동호회, 이런 국민의힘 선대위를 보면 여러분 느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럴 때 더욱 의지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 더 확실한 의지가 생깁니까?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고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헌법 1조 1항, 2항이 정말 살아있는 헌법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서초구민 여러분 힘을 모아주십시오. 조선일보가 만든 대통령이 아니라 보수언론이 만든 대통령이 아니라, 우리 국민의 힘으로 만든 제대로 된 대통령, 수많은 화살을 맞고도 굴하지 않고 민주당의 정신을 지키고 지금까지 달려온 이재명 후보의 손을 잡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제가 오늘 부동산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서울 시내 704군데 재개발 재건축 지역, 우리 서초구는 17개나 있다고 합니다. 재건축 용적률을 500%로 향상해서, 현재 200%인 용적률을 300% 높여서 500% 향상하면 1.5배의 분양주택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것을 반값으로 분양하겠다는 것입니다. 평당 8,000만 원 가격을 4,000만 원대로 낮추고, 늘어난 분양 개수를 그 동네 사는 세입자에게 우선 보장해줌으로써 세입자들이 쫓겨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 아파트를 다시 살 수 있고 돈이 없더라도 집값의 10%만 내면 10년째 낮은 가격으로 살다가 확정 분양가격으로 최초 분양가로 분양받을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제도를 실현하겠습니다. 윤석열 후보가 하는 공약은 국회의 동의가 없으면 실현되기 어려운 공약입니다. 105석의 국민의힘으로 아무런 공약 하나 통과시킬 수 없습니다. 이재명의 공약은 민주당 대표 송영길이 뒷받침하고, 172석의 민주당이 뒷받침하겠습니다.
구룡마을에 1만 2천 세대를 만들고 이번에 국정원 주변 56만 평을 개발해서 총 5만의 청년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공약을 했습니다. 존경하는 서초구민 여러분, 서울시민 여러분, 반드시 부동산 문제 해결해내겠습니다. 중단 없는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서 일 잘하는 후보 기호 1번 이재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도 변호사를 해봤지만 대한민국 헌정질서가 바로잡히려면 검찰총장이나 감사원장이나 대법원장 이런 사람들은 그것을 마지막으로 공직을 끝내야 합니다. 검찰이나 감사원, 대법원이 얼마나 큰 권력 집단입니까. 여야를 넘어서 검찰총장 출신이 정치를 하게 되면 대한민국 검사들이 어떻게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나라를, 경제를 바로잡고 권력형 부정부패를 바로 잡을 수 있겠습니까. 야당이라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우리 당도 마찬가지고 여야를 넘어서 대한민국 검찰총장이 바로 총장직을 그만두자마자 대통령 후보에 나오고 대통령이 된다는 것은 후진국에서도 찾기 어려운 일입니다. 청와대 검찰총장 출신이 대통령이 된다면 윤석열 후보가 말하는 대로 끼리끼리 검찰 출신, 끼리끼리 권력을 나눠 갖고 끼리끼리 부패한 정권으로 전락하게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헌정질서를 바로잡기 위해서도 검찰총장이 대통령이 되는 미개한 시대를 끝내야 합니다. 적폐를 청산해야 합니다. 본인이 바로 적폐입니다. 우리 문재인 정부의 어두운 유산입니다.
정권 교체를 이야기하지만 가장 권력의 핵심에 있던 사람이 윤석열 후보입니다.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으로 권력의 핵심부에 있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혜택 본 것이 없습니다. 국회의원도 한 적 없고 장관 한 적도 없습니다. 성남시장, 경기도지사로 오히려 검찰의 탄압을 받고 죽을 뻔했습니다. 항상 변방에서 시민과 함께 뛰었습니다. 이재명은 정권 교체를 넘어 정치 교체로 나아갈 것입니다. 저 송영길, 5선 국회의원이지만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이재명과 함께 정권 교체를 넘어 정치 교체, 기득권 교체를 넘어 대한민국 전체를 바꿔나가겠습니다.
부동산 투기로 논란이 됐던 국회의원이 사퇴하는 바람에 서초구에 보궐선거가 시작했습니다. 서초구를 지켜온 이정근 후보, 반포중학교 학습권을 쟁취하는 데 앞장서 뛰었습니다. 서초구 주민들에게 호소드리겠습니다. 서초는 맨날 야당 의원만, 보수정당만 뽑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느냐, 종부세를 비롯해서 서초구민에 관련된 이해관계를 집권당에 대변할 사람이 없습니다. 이정근을 국회의원으로 뽑아주시면 집권당에 들어와서 172석의 집권당이 들어와서 서초구민의 이해를 대변하게 될 것입니다. 이재명 후보는 탄력적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당 대표가 되자마자 종부세 기준을 11억으로 완화하고, 양도소득세 면세점을 9억에서 12억으로 바꿨습니다. 더 조정해가겠습니다. 대폭적인 1가구 1주택에 한해서 탄력적으로 감면하고 종부세를 현실적으로 조정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폭적인 공급정책과 함께 금융 정책을 통해 돈 없는 청년 신혼부부들이 자기 돈이 없더라도 LTV 90%가 아니라도 주택가격 10%만 있으면 저렴한 가격으로 살다가 10년 뒤에 최초의 분양가격으로 가질 수 있는 희망의 사다리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재명을 선택해주시면 인수위부터 시작해서 부동산 세제를 합리적으로 대폭적인 공급대책과 금융 대책을 통해 서울의 청년, 신혼부부들이 자기 집을 가질 수 있는 희망의 사다리를 만들겠습니다. 여러분의 자녀들 시집장가보낼 때 전셋집 하나 얻기 힘든 상황을 타파하고, 공급대책을 통해 자기 집을 가질 수 있는 희망의 사다리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일 잘하는 대통령이 필요합니다. 술 잘하는 대통령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평생 사람을 잡아들이고 구속 수사하던 그런 검사들, 뒷구멍으로는 술자리를 하고 골프 치고 야합하는 검찰 출신 기득권자가 아니라 시민과 함께 밑바닥에서 자라온 소년공 출신 이재명, 판검사 임용 성적이 됨에도 불구하고 윤석열처럼 검찰의 길을 가지 않고 인권변호사로 성남시민과 함께 살아왔던 일 잘하는 후보 이재명, 성남시장을 맡겼더니 성남시장을 잘해서 서초와 비슷한 부자들이 사는 분당에서 55%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분당 시민이 인정한 이재명 후보, 일 잘하고 실적과 실력과 실천력으로 검증된 후보 이재명에게 기회를 주시면 민주당이 뒷받침해서 중단없는 대한민국 발전을 이뤄내겠습니다. 서초의 발전을 이뤄내겠습니다. 이정근과 함께 재개발, 재건축, 용적률 500%를 통해 힘없는 세입자도 자기 집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2022년 2월 20일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