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브리핑]문재인 정부 첫 고위당정회의 개최 외 2건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1,375
  • 게시일 : 2017-06-05 13:52:00

박완주 수석대변인,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

 


■ 문재인 정부 첫 고위당정회의 개최

 

문재인 정부의 첫 고위당정회의가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일자리 추경을 주제로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렸다.

 

오늘 회의에서 당과 정부는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 정부조직 개편과 일자리 추경 처리를 조속히 추진하자는 것에 의견을 모았고, 당·정·청간의 소통 채널을 활성화하자는 데도 의견을 같이 했다.

 

우선 당·정·청 간 소통의 물꼬가 트였다는 점과,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 약속한 정당 책임 정치가 실현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고위당정회의를 진심으로 환영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산적한 국정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오늘 논의된 정부조직 개편안과 일자리 추경이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야당 또한 ‘국정 안정’과 ‘민생 안정’을 위한 이번 정부조직 개편안과 일자리 추경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 드린다.

 

아울러 당·정·청은 고위당정회의를 정례화 할 것으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의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며, 앞으로도 당·정·청간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치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린다.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야당의 협조를 요청한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오늘부터 논의된다.

 

이번 인사청문회를 통해 그간 야당과 언론에서 제기한 의혹들에 대한 소명은 물론, 정책적 능력 검증이 대체적으로 이뤄졌다는 것이 국민적 공감대다.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통해 여야가 국민이 원하는 ‘일하는 국회’, ‘협치 국회’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를 요청 드린다.

 

국민은 여야가 국정파트너로서 ‘반대를 위한 대화’가 아닌 ‘국민을 위한 대화’에 나설 것을 명령하고 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으로 국회가 ‘오직 정쟁’이 아닌, ‘오직 국민’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최고위원회의 결과 : 정책조정위원회 개편 관련

 

금일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당·정 간 △고위당정협의회의 △부처별 당정협의회의 △실무당정협의회의의 원활한 업무협의를 위해 현 정책위원회 5개 정책조정위원회를 6개 정책조정위원회로 개편하여 운용할 것을 의결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현재 제1정책조정위원회에 속해 있는 법제사법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국방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 운영위원회, 정보위원회를 업무 연관성이 있는 상임위 별로 나누어 세분화했다는 말씀을 드린다.

 

※ 정책조정위원회 개편

-1정조: 법제사법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 운영위원회

-2정조: 외교통일위원회, 국방위원회, 정보위원회

-3정조: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4정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5정조: 보건복지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6정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2017년 6월 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