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비대위대표, 조상기 후보 선대위 간담회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1,268
  • 게시일 : 2016-03-26 14:12:00

김종인 비대위대표, 조상기 후보 선대위 간담회 인사말

 

일시 : 20163261240

장소 : 목포시 백년대로 294

 

김종인 비대위대표

 

대단히 반갑다. 제가 오늘 목포에 와서 목포 경제에 대한 많은 의문을 가지신 분들한테 답변을 드리고, 나아가서는 앞으로 한국 경제가 왜 이렇게 돼있고 앞으로 어떻게 변천해야만 국민 모두가 편안한 삶을 누리고 젊은 청년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지낼 수 있느냐는 것에 대해서 의문 나는 점이 있으시면 답변하겠다.

 

저는 이왕 온 김에 한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이 목포는 과거 김대중 대통령을 탄생시킨 곳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 이후 김대중 대통령이 대통령을 마친 이후에 이곳에서 사람이 제대로 자라지 않는 다는 것이 목포 뿐 아니라 전 호남 사람들의 숙원인 것 같다. 그러면 왜 사람이 자라지 않겠느냐. 호남의 소위 기득권을 가지신 정치인들께서 다른 사람 모두 패권 운운하면서도 본인들도 역시 패권주위를 유지하고 있는 분들이다. 그것이 오늘날 호남을 분열로 이끄는 단추를 끼웠다.

 

그러면 호남을 어떤 분들이 대변할 것이냐. 과거에 기득권을 가진 사람이 호남을 대변할 것이냐. 그러면 지금으로부터 자라나오는 새싹들이 미래의 호남을 대표할 것이냐는 여러분들이 잘 판가름하셔야한다.

 

여러분이 걱정하는 것이 하나 더 있다. 지금은 더불어민주당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기도 한데 결국은 4.13 총선이 끝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며 염려하는 분들이 많다.

 

그러나 저희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당의 변화하는 모습을 지속하지 않을 것 같으면 더불어민주당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걸 수 없다. 그러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인 현재 상황이나 총선 이후 상황이나 과거로는 절대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분명히 말씀드린다.

 

그래서 제대로 된 정책 정당을 구현해 보자. 이렇게 해서 국민들이 다 지금 고통스럽게 느끼고 있는 경제 상황을 극복하는 정당으로 변신해야 하겠다는 것이 저희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과제다.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우리나라 경제가 어떤 상태에 놓여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껴서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아시리라 생각한다. 부가 한쪽으로만 치우친다. 소매상도 해먹을 수 없고, 골목상권도 망가트리고 일부 몇몇 큰 사람들이 생존할 수 있는 사회로 계속 갈 수 있도록 놓아둘 수가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느냐. 결국은 사람이 바뀌고, 정권이 바뀌지 않으면 실현할 수 없다.

 

제가 이웃 일본의 경제를 보면서 우리나라 경제를 많이 비교 해본다. 일본이 잘 나가다가 왜 갑자기 지난 20년부터 오늘날 상황에 이르렀느냐. 여기에 가장 큰 책임을 져야할것이 일본의 정치다. 우리도 현재와 같은 정치가 계속 된다 할 것 같으면 얼마 지나가서 잃어버린 10, 또 얼마 지나가서 잃어버린 20년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됐을 땐 그때 가서 후회한들 아무런 의미가 없다. 우리가 그러한 것이 예상되면 지금부터라도 시작하려고 노력해야하는데 우리가 지난 8년간의 새누리당 정권을 쳐다보면서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새누리당 정권이 8년 전에 이명박 대통령이 뭐라고 이야기했나. 경제를 살린다고 이야기하니 국민들이 혹시나 저분이 경제를 잘 안다고 하니, 저분이 대통령이 되면 우리 생활이 나아지겠지했던 것이다.

 

그러나 지금 지난 5년을 지나서 8년째 맞이하는 지금까지 일반 국민의 생활은 전혀 향상되지 않고, 오히려 작년 같은 경우는 국민소득이 뒤로 후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 이상 우리가 이것을 이대로 놔둘 때는 희망이 없어지고, 희망이 없어지면 그 결과가 무엇이라는 것을 말하지 않아도 다 예견할 수 있다.

 

그래서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총선을 맞이해서 소정의 목적을 달성하고 우리가 여러 가지 공약을 내세운다. 그러나 야당은 그 공약을 미래를 향해서 내세우고 우리가 집권을 했을 때만이 그것을 반드시 실천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 적극적으로 저희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해주시면 저희가 기필코 그 과제를 수행한다는 약속을 드린다.

 

2016326

더불어민주당 공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