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조승래 수석대변인] 한덕수 권한대행은 공정선거를 이끌 마음이 없다면 당장 사퇴하십시오
조승래 수석대변인 서면브리핑
■ 한덕수 권한대행은 공정선거를 이끌 마음이 없다면 당장 사퇴하십시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사석에서 이재명 후보의 대선 승리를 막는 게 사명이라고 말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공정한 선거 관리를 책임져야 할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입에서 결코 나와서는 안 될 말입니다.
총리실은 해당 보도에 대해 아무런 설명도 없이 “사실이 아니다”라는 무성의한 해명만 내놨습니다. 도대체 무엇이 사실이 아니라는 말입니까?
정권 교체를 막는 게 사명이라는 말을 안했다는 뜻입니까? 아니면 불출마 뜻을 밝힌 게 사실이 아니라는 뜻입니까?
결국 한덕수 총리의 모호한 태도가 문제입니다. 매일 같이 출마설이 쏟아지는데도 모호한 태도로 대선 행보에 준하는 일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의도적인 간보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헌법재판관 후보자 지명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발표는 했지만 지명은 안 했다니, 이 무슨 해괴한 말장난입니까? 국민과 국회, 헌법재판소를 조롱하는 처사입니다.
한덕수 총리는 더 이상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확실하게 불출마를 선언하십시오. 자신에게 헌법재판관 후보자 지명권이 없음을 인정하고, 인사 쿠데타는 무효라고 명확히 선언하십시오.
공정하게 선거를 관리할 의지도, 위헌적 인사 쿠데타를 수습할 생각도 없다면, 꽃가마 기다리지 말고 사퇴하십시오. 애초에 내란 대행을 위한 꽃가마는 없습니다.
2025년 4월 16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