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김민석 상황실장] 민주당 공천 및 총선 전략 관련 브리핑
김민석 상황실장 브리핑
□ 일시 : 2024년 3월 5일(화) 오후 2시 30분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앞
민주당 공천에 대한 종합 보고를 공관위와 전략 공관위에서 준비 중입니다. 자진 불출마, 지표에 의한 하위평가의 객관성, 경선 숫자, 다선 등 현역 교체 숫자 등을 수치로 종합하고 국민의힘의 김 여사 방탄 기득권 공천과 비교해서 밝힐 것입니다.
공천 마무리 단계이니, 혁신 공천의 흐름을 이어 혁신과 통합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혁신형 통합 선대위 구성안 검토를 시작하겠습니다.
윤석열 정부 실정 심판과 국정 변화의 민의, 즉 ‘심판과 변화’의 메시지를 담은 선거 슬로건 논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홍보위원회에서 제안해서 내주 중 결정, 공개 하겠습니다.
‘권력에 직언하고, 야당과는 대화’하는 것이 좋은 여당입니다. 대통령과 김 여사의 실정과 비리엔 끽소리도 못하고, 야당에게만 시비걸고 집착하는 행태가 김기현 체제에 이어 한동훈 체제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간신 정치, 스토커 정치가 아닌 충언 정치, 대화정치로 선회하길 권합니다. 야당에 대한 1대1 스토킹 말고, 대통령과 김여사에 대한 1대1 직언과 충언의 역할을 한동훈 위원장에게 기대합니다.
국민 여러분께 윤석열 정부 실정과 관련한 5대 이슈, <이해양명주>를 잊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이해양명주는 이태원 참사, 해병대원 순직사건, 양평고속도로, 명품백 수수, 주가 조작 의혹입니다.
불가피했던 공천 진통을 딛고 지지율 정상화의 선행지수를 다각도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한두 주 안에 지지율 하락 추세에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강서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낙승을 예상했던 엉터리 족집게들의 민주당 100석 난망 전망은 표피적 분석에 기초한 가짜뉴스가 될 것입니다.
이재명 대표가 신년기자회견에서 제안했던, 출생하는 모든 국민에게 월정액 또는 목돈을 지급하는 <출생소득> 제안의 심화를 위한 특별 TF를 구성했습니다. 출생소득은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의 대표 정책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공천 국면이 끝나고 비전국면으로 들어가면서, 민주당이 제시할 국가비전12345를 논의 중입니다. 12345는 민주당이 주도할 다음 4년, 국회 입법 과제의 총괄적 목표가 될 것입니다. 곧 대표께 보고드려 대표께서 발표하시게 될 것입니다.
2024년 3월 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