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임오경 원내대변인] 윤석열 대통령은 무능한 외교와 실패한 안보를 멈출 생각이 전혀 없습니까?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486
  • 게시일 : 2023-12-19 17:23:36

임오경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 윤석열 대통령은 무능한 외교와 실패한 안보를 멈출 생각이 전혀 없습니까?

 

윤석열 대통령이 외교부장관에 조태열 전 대사를, 국가정보원장에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을 내정했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검찰 출신이거나 서울대가 아니면 출세하기 어렵습니까? 조태열 외교부장관 내정자는 서울대 법대, 조태용 국정원장 내정자는 서울대 정치외교학과입니다.

 

재외동포청 이기철 청장, 국제교류재단 김기환 이사장, 국제개발협력단 장원삼 이사장 등 외교부 산하기관장 모두 서울법대 출신들이라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무엇보다 윤석열 대통령의 동문 인사는, 무능한 외교와 실패한 안보를 멈출 의사가 전혀 없음을 보여줍니다.

 

조태용 내정자는 국가안보실장으로 이전 정부의 대북정책을 가짜 평화라고 극언했고,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청 논란에 발뺌으로 일관했던 인물입니다. 

 

특히 조태용 내정자는 해병대원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공수처에 고발된 인물이라는 점에서 국민의 목소리를 철저히 무시한 인사입니다.

 

조태열 내정자는 박근혜 정부 최장수 차관으로 굴욕적인 위안부협정 체결에 책임이 있습니다. 

 

외교 무능, 안보 불안을 쇄신하라는 국민의 요구에 동문 돌려쓰기로 대답한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에 심각한 유감과 우려를 표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이들이 과연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실패를 끝낼 수 있는 적임자인지 철저히 검증하겠습니다.

 

2023년 12월 19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