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최민석 대변인] 대통령실의 물음에 답했습니다. 대통령실도 국민과 야당의 물음에 답을 하십시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485
  • 게시일 : 2023-12-17 14:46:35

최민석 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3년 12월 17일(일) 오후 2시 45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대통령실의 물음에 답했습니다. 대통령실도 국민과 야당의 물음에 답을 하십시오

 

바로 잡습니다. 제가 지난 15일 발표했던 브리핑은 사실과 달라 삭제 조치하겠습니다.

 

네덜란드 반도체 기업 ASML은 2021년부터 국내 민간기업, 지자체와 교류 및 투자협력을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이러한 민간기업과 지자체의 노력을 윤석열 정부가 가로챈 것은 아닌지 지적했으나 대통령실의 해명을 납득하고, 사실과 달랐음을 인정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바이든’, ‘날리면’ 식의 해명은 하지 않습니다. 책임있는 대한민국 제1야당으로서, 잘못된 점이 있다면 겸허히 수용하고 바로 잡겠습니다. 

 

오늘의 피드백이 여기서 그쳐서는 안 됩니다. 국민께서 대통령실의 답과 해명을 요구하는 사안들이 아직 한가득 쌓여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유리하면 반격하고 불리하면 침묵하는 것은 피의자의 행태이지 대통령실의 자세일 수 없습니다.

 

대통령실은 이제 침묵을 깨고 국민과 야당의 물음에 답하십시오. 

 

다시 한번 질문드립니다. 네덜란드 순방 당시 과도한 의전을 요구해 주네덜란드 한국 대사가 초치 당한 데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엑스포 개최지 투표 나흘 전 윤석열 대통령이 파리에서 대기업 총수들을 불러 모아 한가로이 폭탄주를 즐긴 데 대한 해명은 무엇입니까?

 

미국에 72조 원, 영국에 33조 원, 합쳐서 105조 원을 퍼붓고 겨우 7조 원 투자 받아왔다는 지적에는 무엇이라고 답하시겠습니까?

 

해병대 사령관과 통화한 국가안보실 직원은 누구이고 24분 만에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자료의 경찰 이첩이 취소된 것은 대통령실과 무관합니까?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정황이 담긴 추가 녹취록 공개와 명품가방 수수 의혹에 대해서는 왜 아무런 해명이 없습니까?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이 변경되고 그곳에 대통령 처가 땅이 있던 것은 정말 우연입니까?

 

대통령실은 국민의 물음을 못 듣고 못 본 것입니까, 안 듣고 안 보는 것입니까?

 

대통령실의 물음에 더불어민주당은 답을 했습니다. 이제 국민과 민주당의 물음에 대통령실이 답할 차례입니다. 

 

국민은 그동안 많이 기다렸습니다. 대통령실은 유리할 때만 입을 열고 불리하면 숨어버리는 무책임한 태도에서 벗어나 국민의 물음에 답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12월 1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