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윤영덕 원내대변인]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윤석열 정부는 왜 희망고문을 했는지 밝히십시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325
  • 게시일 : 2023-11-30 15:25:15

윤영덕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윤석열 정부는 왜 희망고문을 했는지 밝히십시오

 

2030 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는 윤석열 정부의 정보력 부재와 외교력 한계를 명명백백히 보여준 외교 참사입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전임 정부에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의 책임을 떠넘기다가, 이제는 국제사회에 원팀의 감동을 선사했다는 ‘정신승리’로 물타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은 엑스포 유치 실패에 실망한 것이 아닙니다. 조금만 따라잡으면 될 것처럼 기대를 키웠던 정부의 ‘희망고문’을 믿었다가 뒤통수를 얻어맞았기 때문입니다.

 

대통령과 정부가 잘못된 보고로 인해 되지도 않을 희망을 걸었다면 '무능의 극치'이고, 거짓된 정보로 대통령은 물론이고 국민을 기만했다면 '국기문란'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96개 국가와 150여 차례의 정상회담을 하며 부산 엑스포 유치에 힘썼다고 자부했지만, 650억 원이 넘는 순방비용의 성과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또한 엑스포 유치를 위해 투여한 막대한 유치 예산은 어디로 갔습니까?

 

국민의 허탈함은 대통령의 사과로 채워지지 않았습니다. 국민의 상실감은 ‘남 탓’이나 ‘정신승리’로 치유되지 않습니다. 

 

더 이상 국민을 우롱하지 말고 엑스포 유치 실패를 부른 무능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책임을 물으십시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은 방만한 순방외교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국익과 실리 중심으로 외교정책을 전면 전환하기 바랍니다.

 

2023년 11월 30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