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최민석 대변인] 감사위 부정하는 감사원 사무처, 감사위원회를 허수아비로 만들려고 합니까?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348
  • 게시일 : 2023-11-06 14:43:02

최민석 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3년 11월 6일(월) 오후 2시 40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감사위 부정하는 감사원 사무처, 감사위원회를 허수아비로 만들려고 합니까?

유병호 사무총장이 이끄는 감사원 사무처가 폭주하고 있습니다. 정치보복에 혈안이 되어 감사원의 체계와 질서마저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감사원 사무처가 감사위원회가 의결한 기획재정부 감사 결과에 불복해 직권재심의에 나섰습니다. 감사위원회의 징계가 약해 징계를 상향해야 한다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감사위원회는 감사원의 최고 의결기구로 중립적 감사위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감사원 사무처가 감사위원회를 부정하고 무력화하고 있으니 황당무계합니다.

유병호 사무총장은 감사원 사무처를 사병집단으로 변질시킨 것으로도 부족해서 감사위원회마저 허수아비로 만들려고 합니까? 유병호 사무총장의 지시가 곧 법이라도 됩니까?

유병호 사무총장의 행태는 군사쿠데타로 권력을 잡은 신군부의 행태를 보는 것 같습니다. 유병호 사무총장의 롤모델은 차지철이나 장세동인가봅니다.

더욱이 유병호 사무총장과 감사원 사무처 직원들은 정치보복성 전 정부 표적감사 의혹에 대해 공수처의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병호 사무총장은 소환에 네 차례나 불응했고, 사무처 직원들 역시 소환에 불응하는 뻔뻔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하무인의 극치입니다.

유병호 사무총장은 감사원의 근간을 흔들고 감사원을 정권의 홍위병으로 만든데 대해서 반드시 책임을 지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합니다.

2023년 11월 6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