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박성준 대변인] 이종석 헌재소장 후보자 지명, 국민의 질책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답변입니까?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473
  • 게시일 : 2023-10-18 16:48:27

박성준 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3년 10월 18일(수) 오후 4시 45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이종석 헌재소장 후보자 지명, 국민의 질책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답변입니까?

 

브레이크를 밟으라고 했더니 엑셀을 밟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사전에 ‘반성’이라는 단어는 없습니까?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로 서울대 법대 동기인 이종석 헌법재판관을 지명했습니다. 

 

아무리 친분이나 인연을 인사 기준으로 삼아왔다고 하지만, 해도 너무합니다. 대통령 친구의 절친이라는 이유로 부적격자를 사법부 수장으로 지명하고 이번에는 아예 대학교 같은 과 동기 친구를 헌재 소장으로 지명하다니, 공사 구분이 되지 않습니까? 

 

이종석 헌법재판관은 잔여 임기가 1년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대체 잔여 임기가 1년밖에 남지 않은 헌법재판소장을 낙점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개인적 인연에 더해 이상민 행안부 장관 탄핵소추 사건의 주심을 맡아 기각을 결정한 것에 대한 보은입니까? 

 

윤석열 대통령의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지명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통해 드러난 민심에 대한 답변입니까?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오전 참모진과의 회의에서 “국민은 늘 무조건 옳다. 어떠한 비판에도 변명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말만 국민을 강조하지 말고 실천을 하십시오. 윤석열 대통령이 말한 본의는 “내가 무조건 옳다. 어떠한 비판에도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까? 

 

더불어민주당은 이종석 헌법재판관이 헌법재판소장으로서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철저한 검증을 할 것입니다.

 

2023년 10월 18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