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오영환 원내대변인 브리핑] 윤석열 정부는 외교참사 정부입니까?
오영환 원내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3년 3월 15일(수) 오후 3시 45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윤석열 정부는 외교참사 정부입니까?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의 오므라이스 만찬이 취소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제라도 취소됐다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2차 만찬 장소로 알려졌던 오므라이스 식당은 1895년에 문을 연 곳입니다.
1895년은 명성황후가 시해된 해이며, 동학농민혁명을 잔혹하게 진압한 때입니다. 즉 1895년은 일본이 조선에 대한 식민 지배의 야욕을 본격화한 해인 것입니다.
만찬을 진행했다면 세계 언론에 명성황후가 시해되고 동학농민혁명이 진압된 해에 문을 연 식당에서 양국 정상이 식사를 했다고 보도될 뻔한 것입니다.
외교 의전은 하나하나가 메시지입니다. 그런 점에서 오므라이스 만찬은 참담한 외교참사입니다.
더욱이 정부는 만찬 장소의 의미도 모르고, 세심한 배려라며 홍보까지 했습니다.
대통령실의 말처럼 일본의 섬세한 배려가 아니라, 우리나라에 대한 모욕 의도를 섬세하게 숨긴 채 선정한 장소는 아닌지 마땅히 의구심을 가졌어야 할 일입니다.
늦게나마 대통령실이 저녁을 두 번 먹을 수는 없다며 정리했지만, 되려 윤석열 정부의 외교 무능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을 숨길 수는 없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몰지각한 역사 인식과 외교 무능으로 국익과 국민 자존을 훼손하는 일은 더는 없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하는 바입니다.
2023년 3월 1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