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노웅래 공보부대표 현안브리핑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363
  • 게시일 : 2003-11-11 00:00:00

▷일시: 2006년 10월 4일 10:30


▷장소: 국회기자실




북한이 핵실험 의지를 천명해서 우리 국민들과 국제사회가 우려와 걱정을 하고 있다. 정부는 오늘 오전 단호하고 확실한 입장을 천명했다.




국회도 이와 관련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오늘 오후 2시 통외통위와 국방위가 연석회의로 열린다.


북한의 핵실험의지 천명의 구체적 의미와 우리의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오늘 상임위를 통해 논의할 것이다. 많은 국민들이 한가위를 앞두고 북한의 핵실험 의지 천명과 관련하여 우려를 하고 있고,안보불안에 대한 우려도 마찬가지로 하실 것이라 생각한다.




이와 관련 오늘 오전 정부가 확실하고 단호한 입장을 천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당은 북한의 핵실험 의지 천명에 대해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당은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엄중하고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 아울러 중국과 러시아를 통해 핵실험 포기를 위한 대북설득노력도 병행하겠다는 것을 말씀드린다. 북한은 어제 발표한 성명서에서 분명히 핵실험 의지를 천명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한반도 비핵화, 핵위협과 이전을 불허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대화해결의 여지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단호하게 국제사회와 함께 엄중히 대응할 것을 분명히 하고, 아울러 중국과 러시아를 통해 핵실험 포기를 위한 대북설득도 함께 병행해서 노력하겠다는 것을 말씀드린다.




한미간 협의를 통한 공동의 포괄적 접근 방안에 대한 논의도 조속히 추진해서 북한에 핵실험 강행의 빌미를 주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오늘 오후 2시 통외통위와 국방위 연석회의에서는 이와 관련한 구체적 논의가 될 것이다.






2006년 10월 4일


열린우리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