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오영환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후안무치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829
  • 게시일 : 2022-11-08 17:52:26

오영환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후안무치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오늘 예결위에 출석해서 사의 표명을 하지 않는 이유를 묻자 “사고 뒷수습, 이런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재발방지책이 더 급선무”라고 밝혔습니다.


뻔뻔함에도 정도가 있습니다. 21세기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156명의 국민께서 비명의 죽음을 맞고, 197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그 참사의 중심에는 행정안전부 장관의 직무유기와 늦장 대응이 있었습니다. 경찰의 뒷짐 대응 역시 관리감독 권한을 가진 행정안전부 장관의 책임입니다.


사실상 이태원 참사를 만든 주역에 다름 아닌 행정안전부 장관이 무슨 염치로 재발방지책을 논하고 뒷수습을 말한다는 말입니까? 


책임을 회피하는 사람이 책임을 져야할 자리에 계속 있을 수는 없습니다. 이상민 장관에게는 ‘주어진 위치에서 최선을 다할’ 자격이 없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뒷수습을 언급할 자격도 없는 무자격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정말 이 사고의 뒷수습을 맡길 생각입니까? 


정부는 사기업이 아닙니다. 아무리 최측근이라도 국정 책임에 예외는 있을 수 없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즉각 이상민 장관 파면 등 참사 책임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기 바랍니다.


2022년 11월 8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