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대표, 세계한인민주회의 2022 컨퍼런스 인사말
이재명 당대표, 세계한인민주회의 2022 컨퍼런스 인사말
□ 일시 : 2022년 10월 10일(월) 오후 2시
□ 장소 :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
■ 이재명 당대표
멀리 타국에서 정말 많은 정성을 들려서 와주신 한인민주회의 임원 회원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박수 드립니다.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물론이고 문화 콘텐츠에서 세계를 앞서가고 있습니다. 3050클럽에 세계 7번째로 가입하는 쾌거를 이루었고, 경제 선진국으로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늘도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정치가 해나가야 할 역할이 바로 그 그늘을 없애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대한민국이 이렇게 발전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부침이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 해외에 계신 여러분이 겪게 되실 곤혹스러움, 당혹감 이런 것들이 조금은 이해가 됩니다. 국내에 있을 때보다 해외에서 국내를 바라볼 때 훨씬 더 그런 것이 냉정하게 보이지 않습니까? 객관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국격이 걱정스러울 만큼 많은 일들이 벌어집니다. 그러나 이 또한 우리가 닥쳐있는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니 이 문제도 역시 우리의 힘으로 개선해 나가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것이 바로 우리에게 주어진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해외에 계신 여러분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해외에 계신 여러분이 대한민국에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인정받는, 그리고 내실 있는 튼튼한 국가로 발전하기를 바라시는 것을 너무 잘 압니다. 그러나 ‘국내 문제에 대해서 해외에 계신 여러분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매우 제한적이다’라는 점에 대해서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재외동포·재외국민에 관한 기본적 법률을 제정하고, 또 재외동포·재외국민에 대한 업무를 제대로 체계적으로 처리할 국가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저희도 동의합니다. ‘재외동포청’ 설립은 저의 한때 공약이기도 했지만, 우리 민주당이 앞으로 확실하게 책임지고 해 나가려고 합니다. 다행히 정부에서도 ‘재외동포청’ 문제는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나오고 있어서, 저희가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우리의 공약이기도하기 때문에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대한민국이 해외에 나가 계신 여러분들의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민주당이 확실하게 책임지고 열성을 다해가겠다는 말씀으로 환영의 말씀을 대신합니다. 환영합니다. 고맙습니다.
2022년 10월 10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