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접견 인사말
이재명 당대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접견 인사말
□ 일시 : 2024년 12월 23일(월) 오후 4시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이재명 당대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님, 길지 않은 시간 몇 달 만에 다시 뵙게 되었는데, 그 사이에 여러 가지 상황 변화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대사님이 한국에서 근무하시는 동안에 한미관계도 상당히 많이 발전했고 또 많은 아쉬움을 남기고 이임하시게 되었는데, 떠나시더라도 한미관계는 굳건하게 잘 발전할 것이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된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특히 이번에 한국에 좀 급작스러운 일이 발생했는데, 미국이 동맹의 일원으로서 동맹의 가치, 핵심 가치라고 할 민주주의 그리고 법치 회복을 위해서 관심 가져주시고, 또 신속하게 입장을 다양하게 내주신 점에 대해서 정말로 깊이 감사드립니다.
대한민국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인정하는 것처럼 자유민주진영의 일원으로서, 또 미국의 큰 도움 때문에 경제적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냈고, 또 한반도에서 평화와 안정을 누려왔던 것이 분명합니다. 한미관계의 기본이라고 할 한미동맹은 지금까지는 군사동맹에서 경제동맹으로, 또 기술동맹으로 확장되어 왔는데, 앞으로는 인권 그리고 환경문제를 포함한 포괄동맹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 분명합니다.
이번 대한민국이 겪고 있는 이 혼란도 결국은 민주주의의 가치, 또 자유민주진영의 강고함을 전 세계에 경험적으로 보여주게 될 텐데, 그 과정에서 한미관계도 더욱 단단해지고 더 발전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이 전 세계, 특히 자유민주진영의 국가들, 그중에서도 미국 정부로부터, 또 미국 사회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는데, 앞으로 대한민국도 자유민주진영의 일원으로서 그 역할과 책임을 제대로 다해 나갈 것이 분명합니다. 한미관계뿐만 아니라 한미일간의 협력관계도 계속될 것이 분명합니다.
그동안에 대사께서 한국에 재임하는 기간 동안 만들어왔던 많은 성취들이 앞으로도 더욱 확장될 것으로 믿고, 혹여 대한민국을 떠나시더라도 한국에 대한 관심을 잊지 않으시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2월 23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