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강원도를 위한 민주당 5대 비전 발표회 모두발언
강원도를 위한 민주당 5대 비전 발표회 모두발언
□ 일시 : 2022년 4월 25일(월) 오후 1시 30분□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먼저 우리 당을 위해 어려운 결단을 해주신 이광재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감히 단언하건대 강원도의 역사에 ‘이광재’라는 이름은 강원도의 운명을 바꾼 지도자로 새겨질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강원도의 변화는 이광재에서부터 시작했고, 이광재로부터 변화를 이끌어 나가서 이광재로 완성하게 될 것입니다. 나아가 강원도는 이광재라는 정치 지도자를 통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될 것입니다. 민주당의 험지 중의 험지였던 강원도가 이광재 의원의 등장으로 변화를 시작했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서 이광재 후보는 마흔 다섯 살의 나이로 ‘최연소 도지사 당선’이라는 선거 역사에 길이 남을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후 민주당은 지난 2018년 제7회 지방선거까지 강원도에서 내리 4차례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광재 후보가 온 몸을 던져 만든 승리의 발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11년 만에 이광재 의원이 강원도지사 후보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광재 의원의 결단은 더 큰 강원도를 위한 유일한 선택이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아마도 원주시민들께서도 이광재 의원을 이해해주시리라 믿습니다. 당의 부름에 응해주신 이광재 의원께, 그리고 이광재 의원을 강원도로 내보내주신 원주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해 원주와 강원 발전으로 확실히 보답하겠습니다.
지난주에 이광재 의원이 ‘더 큰 강원도’, ‘강원도 전성시대’를 위한 ‘5대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강원도는 지금까지 지역 발전을 뒤로하고 대한민국을 위해서 헌신해왔습니다. 수십 년 동안 대한민국의 에너지원이었던 석탄을 제공하면서 근대화를 뒷받침해왔습니다. 또 시멘트 생산을 통해서 대한민국의 건설 입국을 뒷받침했던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도 한강과 낙동강의 수원지로서 수도권과 영남, 우리 국민들의 식수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70년 넘게 휴전선을 지키면서 우리 국민에게 평화와 안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강원도의 특별한 희생에 대해서 더불어민주당은 반드시 특별한 보답을 해야 한다.’ 이렇게 생각을 하면서, 이광재 의원이 제시한 5대 비전을 우리 당의 약속으로 총력 지원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5월 국회에서 ‘강원특별자치도법’을 반드시 처리하겠습니다. 강원도와 수도권 광역철도망 확충을 위한 ‘대도시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도 6월내에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강원을 자연·관광·생명의 메카로 전환하기 위해서 ‘바다가 보이는 스위스 사업’ 예타 면제도 추진하겠습니다. 강원 접경지역 10만 국군장병을 10만 혁신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예산 확보에도 적극 나서겠습니다.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인구소멸지역의 일정규모 이하 주택에 대해서는 1가구 2주택을 제외하는 일도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 다섯 개의 약속, 이광재 도지사의 출범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이 ‘강원도 전성시대’를 열어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선 필승과 이광재 후보의 당선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지금, 강원도에는 정말 특별한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 변화를 만들 최적의 인물이 지금 제 옆에 계신 이광재 의원님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을 위해 어려운 결단 내려주신 이광재 의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제 고향이기도 한 강원도를 누구보다 잘 알고계신 이 의원님께서 강원도의 미래를 생각한 위한 다섯 가지 비전, 모두 깊이 공감합니다. 특히 강원도를 ‘바다가 있는 스위스’를 만들겠다는 말씀은 제가 바라는 강원의 미래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해마다 산불과 수해, 폭설로 사철 내내 큰 고통을 받고 있는 강원과 또 경북도민을 위한 재해 재난 대비와 복구 프로젝트를 서둘러야 합니다. 기후위기로 인한 재난·재해 대응 프로젝트, 강원도가 앞장서고 국가적 과제로 적극 추진해야 합니다. 어디 내놓아도 빠지지 않을 강원의 자원을 활용해 환경을 생각하는 관광지로 조화롭게 발전시킬 구상에 대해 기대가 매우 큽니다.
민주당은 이광재 의원님이 제안하신 5대 비전을 강원 발전 핵심공약으로 삼겠습니다. 모두 강원도에 지금 당장 필요한 정책이고, 실천할 수 있는 약속입니다. 강원특별자치도 지정, 강원도와 수도권 철도연결, 대형재난 대비 ‘스위스 프로젝트’, 인구소멸지역 대책, 접경지역 군 장병 교육 프로그램, 지금 바로 필요한 정책입니다. 이광재 민주당 강원도지사 후보님께서 강원도를 한반도의 새로운 중심축, 하나뿐인 특별한 강원도를 만들어 주실 분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 박홍근 원내대표
우리 민주당이 강원도 전성시대를 열겠습니다. 민주당의 강원도 중심 시대가 열립니다. 이 자리에 함께하시는 우리 이광재 의원님뿐만 아니라 비대위원장님들도 학창시절을 모두 강원도에서 보내셨습니다. 강원도민과 당의 부름에 이광재 의원님께서 다시 나서주셨습니다. 강원도민께 큰 은혜를 입었고 그 은혜를 갚고 싶다는 말씀, 그리고 행복한 강원도를 만들겠다는 그 마음에서 진심이 느껴집니다.
12년의 시간을 강원도와 강원도민을 위해 일편단심이었던 이광재 의원님의 그 진심에 이제 당이 화답할 차례입니다. 오늘이 바로 그 자리입니다. 이광재 강원도지사 후보가 강원 발전을 위해 제시하신 다섯 가지 모두 균형발전과 국민 안전, 미래 계획의 측면에서 당이 추구하는 가치와 100% 일치합니다. 더군다나 이것은 강원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로도 확장시켜나갈 수 있는 참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변화는 말로 이뤄질 수 없습니다. 이광재의 능력과 진심만이 강원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저도 원내대표로서 이광재의 강원비전을 구체화하고 제도화해 강원도 전성시대를, 또 중심시대를 앞당기는데 적극 힘을 보태겠습니다.
2022년 4월 2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