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투표상황점검회의 모두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432
  • 게시일 : 2020-04-15 10:33:47

투표상황점검회의 모두발언

 

□ 일시 : 2020년 4월 15일(수) 오전 10시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

 

오늘은 역사적인 21대 총선의 투표일이다. 이번 총선은 코로나19 국난과 경제 위기를 맞이해서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분투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선거이다. 사상 초유의 국가적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국민적인 힘과 뜻을 모으는 계기이다. 지금 코로나19 감염병이라는 전대미문의 재난을 맞은 세계는 한국의 총선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번 총선은 단순히 한국의 선거를 넘어서 과연 민주주의 국가가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전국 단위의 선거를 치를 수 있는가를 가늠하는 시금석이기 때문이다.

 

우리 한국인은 지금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코로나19 감염병과 당당히 맞서는 유일한 국민이다. 오늘 투표는 또 하나의 모범을 전 세계에 보여줄 절호의 기회이다.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글로벌 재난 속에서도 한국 민주주의의 꽃은 여전히 아름답게 피어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란다. 압도적인 투표율과 질서 있고 안전한 투표 관리로 민주주의에 대한 한국인의 뜨거운 열망과 드높은 시민의식 그리고 대한민국의 민주 역량을 세계인에게 각인시켜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코로나19는 결코 코리아를 이길 수 없다. 코리아가 코로나19를 이긴다. 이미 사상 최고의 사전 투표율로 한국인은 결코 코로나19에 굴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세계에 보여주었다. 오늘 여러분의 한 표가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다. 국민 여러분의 한 표가 다가오는 경제 위기를 극복할 힘을 더하게 될 것이다. 여러분의 한 표가 우리가 한 몸이 되어 코로나19 이후의 미래를 준비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다. 국민 여러분. 투표장에 나와 주시기 바란다. 대한민국의 주권자로서 당당한 한 표를 행사해 주시기 바란다. 세계인과 우리 후손들은 오늘의 한국인을 코로나19 팬데믹에 굴하지 않고 민주주의와 미래를 지켜낸 위대한 국민으로 기억할 것이다.

 

한편 지금은 무엇보다 코로나19로부터 우리 경제를 지켜나가야 할 때이다. 어제 IMF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경제가 유례없는 침체에 들어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3%로 지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시점에 -0.1%를 훌쩍 뛰어넘고 대공황 이래 가장 심각한 경기 침체를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 경제는 -1.2%로 미국의 -5.9%, 유럽의 -7.5%, 일본의 -5.2% 등 주요국의 폭락 수준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양호한 모습이기는 하다. OECD 국가 중에 가장 하락폭이 낮다. 하지만 우리가 헤쳐 나가야 할 세계 경제의 환경은 전례 없이 험난하다.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대한민국이 방역의 모범국에서 경제 위기 돌파의 모범국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지금부터 우리는 다시 곧바로 일하겠다.

 

■ 윤호중 선대본부장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은 역사의 날이다. 코로나 팬데믹 현상 속에서도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100년 혁명이 이루어지느냐 아니면 또다시 미완의 과제로 남느냐가 결정되는 날이다. 1919년 3.1 운동 이후 우리 대한민국 건국의 아버지들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세우면서 우리 대한민국을 주권 재민의 나라로 선포했다. 그 이후 45년 우리는 해방을 맞았고 60년 4.19 혁명은 미완의 승리로 끝났다. 87년 6월 항쟁도 반쪽의 승리였다. 이제 2017년 촛불 혁명으로 시작된 민주주의 100년 혁명의 마지막 고비는 과연 완전한 승리로 끝날 것인가 아니면 또다시 미완으로 남을 것인가가 오늘 결정될 것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들께서 우리 선조들이 3.1 만세운동에 하나 되어 나섰듯이 4.19 광화문 광장으로 뛰어나왔듯이 6월의 거리에서 하나가 되었듯이 촛불의 광장에 모두가 동참했듯이 오늘 투표장으로 나와 주시기 바란다.

 

지난 100년 간 대한민국 정치의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워왔던 막말, 망언, 철지난 색깔론, 이념갈등, 자기비하, 가짜뉴스 등의 모든 구태 정치와 결별하는 역사적인 날이 되기를 바란다. 전 세계가 코로나 위기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선진국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나라에서 민주 선거를 연기하는가 하면 경제 활동을 중단시키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모범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처하면서 민주주의도 지켜내고 시장 경제도 지켜내고 있다.

 

오늘 우리 투표장에는 투표하러 나오시는 모든 국민 여러분들을 위해서 방역과 위생의 모든 대책을 세워놓고 있다. 투표장에 나오셔도 마스크와 손소독, 거리두기 등을 철저히 이행해주셔서 코로나와의 전쟁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은 국민의 생명을 지킬뿐만 아니라 민주주의와 시장 경제까지 지켜내는 초유의 역사적인 모범을 만드는데 함께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

 

 

2020년 4월 1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