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 모두발언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 모두발언
□ 일시 : 2019년 9월 30일(월) 오전 10시□ 장소 : 국회 본청 원내대표회의실 앞
■ 이해찬 대표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내일 모레부터 시작된다. 저한테는 28번째 국정감사고, 제가 하는 마지막 국정감사일 것이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살리자 민생활력’, ‘만들자 경제강국’이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검찰개혁을 해 내는 것이다. 우리 당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서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검찰 개혁을 이뤄낼 것을 약속드린다. 더 이상 이대로 가서는 안 된다. 지난 주말 검찰청 앞에 모인 시민들의 함성, 절규를 명심해야 된다.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반드시 이룩하겠다.
■ 이인영 원내대표
20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의 시간이 됐다. 그동안 일관되게 말씀드렸지만 정쟁의 시간을 뒤로 하고, 일하는 국회의 시간을 만들겠다. 정쟁은 중단하고, 민생을 위한 국회 본연의 모습을 만드는 국정감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우리당은 민생국감, 경제활력국감, 검찰개혁과 선거제도개혁을 핵심으로 하는 개혁국감이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 우리 국회 구성원 모두가 마지막 국정감사의 시간인 만큼 정쟁보다는 선의의 정책경쟁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또 정쟁보다는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만드는데 함께 노력하길 바란다.
이중에 제일 좋은 국감은 검찰개혁 국감이다.
2019년 9월 30일
더불어민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