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제36차 탄핵 의원총회 모두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3,939
  • 게시일 : 2016-12-09 15:01:00

36차 탄핵 의원총회 모두발언

 

일시 : 2016129() 오후 2

장소 : 국회 본청 예결위 회의장

 

추미애 대표

 

먼저 국민 여러분과 수고해주신 의원 여러분, 당직자 여러분께 인사 올린다.

 

간절히 소망한다. 오늘은 위기 때마다 이 땅의 민주주의와 정의를 위해서 목숨마저 결연하게 희생해오셨던 우리 자랑스러운 국민이 희망을 얻는 날, 국민이 승리하는 날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오늘은 대한민국의 운명을 가르는 날이다. 한 치 앞도 안 보이는 정국을 수습하고 민생을 살릴 것인지,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질 것인지 중대한 기로에 서있는 순간이다.

 

우리 모두는 국회의원으로서 헌법을 준수하고, 국익을 우선으로 국회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선서한 바 있다. 오늘로 국민의 탄핵 민심이 80%를 넘어섰다. 현재의 이 긴박함을 간과하거나 국민의 목소리를 과소평가한다면, 국민의 대표로서 돌이킬 수 없는 과오를 범하게 될 것이다.

 

오늘은 어떤 정치적 계산도 용납되지 않을 것이다. 오직 국민과 역사만을 생각하며 담대한 걸음으로 걸어가야 할 것이다. 독립적인 헌법기관으로서, 대통령에 의한 헌정유린 사태를 양심에 따라 치유하고 회복시켜야할 의무가 있다. 탄핵은 국정 정상화를 위한 마지막이자 유일한 해법이다.

 

하루빨리 국정공백을 수습하고 경제와 민생을 챙겨야한다. 대통령 탄핵은 나라를 살리고, 경제를 살리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우리 당은 정국수습과 국정안정을 위해 책임 있는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장기간 국정 공백으로 인한 국민의 불안과 고통을 가장 먼저 챙겨나갈 것을 약속드린다.

 

온 국민이 지켜보고 역사가 지켜보는 이 순간, 한 치의 방심도 없이 탄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실 것을 호소 드린다.

 

우상호 원내대표

 

국민은 위대했다. 우리는 그 위대한 국민의 명령을 지금 집행하고 있다. 오늘 우리는 역사적인 결정에 참여하기위해서 국회 본회의장으로 뚜벅뚜벅 걸어 들어가게 될 것이다.

 

마지막 순간까지 이 결정을 주목하고 있는 국민들의 떨리는 가슴과 애타는 마음을 생각하면서 무거운 책임감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중요한 결정을 내린다는 사명감으로 임해주시기 바란다.

 

결과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어떤 결과가 나오든 우리는 담담하게, 그러나 담대하게 결과를 받아들이고 후속처리를 논의하게 될 것이다.

 

그동안 함께해주신 국회의원 여러분의 수고에 감사드린다. 지금 이 시간에도 국회를 에워싸고 울부짖고 있는 국민들의 애타는 마음을 가슴에 새기면서, 국회의원으로서 더 무거운 책임감으로 일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 마지막 결정이 나는 그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서 임하겠다.

 

2016129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