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접견 인사말
이재명 당대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접견 인사말
□ 일시 : 2024년 9월 26일(목) 오전 10시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이재명 당대표
대사님 상당히 오랜만에 뵙는데, 다시 민주당에 방문해 주신 것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과 미국은 정말로 특별한 관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 것도 없이 대한민국이 지금 존재하는 것은 미국의 도움 때문이었던 것이 분명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결코 그 사실을 잊지 않고 한미 관계가 그야말로 혈맹으로 지금까지 발전해 왔고, 앞으로도 더 발전하고 확장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동북아 정세를 비롯해서 세계 경제가 매우 유동적이고 또 전체적으로 큰 변화들을 겪고 있는데, 이럴 때일수록 한미 간의 협력관계가 더욱 더 중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 기후변화, 팬데믹이나 또는 과학기술 중심 시대로의 큰 변화 속에서 한미 간의 각별한 관계에 기초해서 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더 큰 협력이 꼭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관한 문제, 미국도 관심이 많을 핵 개발 문제라든지 미사일 문제에 대해서도 한미 간의 긴밀한 협력이 꼭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정말로 우려되는 것은 북한의 핵 개발, 그리고 미사일 개발이 계속 제동되지 않고, 억제되지 않고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것이 자칫 잘못하면 핵 개발 도미노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겠다, 한국 내에서도 핵 개발 욕구가 점점 커지고, 그것이 어쩌면 일본의 핵 개발로까지 이어져서 동북아에 매우 큰 위기를 초래할 수 있겠다는 걱정이 듭니다. 이런 점에서 한·미·일간의 협력관계도 매우 중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현재 대한민국의 정세가 매우 불안정해서 휴전선에 우발적인 충돌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도 매우 높아가고 있어서 각별한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방문을 다시 한번 환영합니다.
2024년 9월 26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