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 광주 현장 기자회견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353
  • 게시일 : 2024-03-21 13:49:48

이재명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 광주 현장 기자회견

 

□ 일시 : 2024년 3월 21일(목) 오후 12시 50분

□ 장소 : 전남대 후문 광장

 

■ 이재명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빛고을 광주는 역사의 중요한 굴곡마다 우리 공동체가 가야 할 길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광주가 피와 목숨을 바쳐 지켜낸 민주주의가 있었기에 대한민국은 세계를 선도하는 모범적 민주국가로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윤석열 정권, 어떻습니까? 광주가 지켜낸 민주주의 역사를 끝도 없이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민주국가에서 나라의 주인은 국민인데, 윤석열 정권은 민주주의를 아예 모릅니다. 대통령 심기를 거스르면 ‘입틀막’하고, 언론을 상대로 ‘칼틀막’ 협박까지 서슴지 않습니다. 

 

민주주의 선도국가였던 대한민국이 단 2년 만에 ‘독재화’가 진행 중인 나라로 국제적인 손가락질을 받고 있습니다. 말끝마다 “5.18정신을 계승하겠다”, “헌법에 넣겠다”라고 외치더니 정작 행동은 정반대로 ‘말 따로 행동 따로’ 하고 있습니다.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사람에게 국회의원 공천장을 주질 않나, 대통령실 핵심 참모는 5.18을 부정하는 막말까지, 거리낌이 없습니다. 정의, 상식, 원칙은 모두 무시하고 국민을 우습게 보는 역대 최악의 정권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광주시민 여러분, 이 정권이 무너뜨린 것은 민주주의만이 아닙니다. 요즘 마트나 시장 가기가 겁나지 않습니까? 내 월급과 내 호주머니는 그대로인데, 만 원으로 밥 한 끼는커녕 사과 한 개 겨우 살 수 있습니다. 한 시간 아르바이트했더니 사과 한 개 줍니다. ‘세계 4대 수출 강국’을 향해 순항하던 대한민국이 어느새 무역수지 적자 세계 200위 국가가 됐습니다. 북한보다 더 나빠졌다고 합니다. 나라 경제가 완전히 엉망진창이 됐습니다. 국민은 하루하루 버티는 것조차 버거운데, 이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권은 아무 대책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아예 관심도 없습니다. 전국 곳곳에서 ‘먹고살기 힘들다’라며 아우성입니다. 그러나 대통령에게는 이런 국민의 고통스러운 신음 소리가 아예 들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국민들 눈과 귀만 틀어막은 게 아니라, 정권의 눈과 귀도 다 틀어막은 것 같습니다. 이런 구제불능 민생노답 정권, 국민이 심판해서 정신 번쩍 들게 해야 합니다. 

 

민생이 무너지고 국민의 삶이 바닥인데, 대통령은 해병대원 순직 사건 은폐에만 진심입니다. 진상규명으로 억울한 병사의 죽음을 위로해야 마땅하거늘, 오히려 대통령 잘못이 드러날까 두려워서 핵심 피의자를 해외로 도주시킨 것 아닙니까? 국격과 헌정질서를 통째로 무너뜨리는 국기문란, 헌정질서 파괴 행위입니다. 이런 나라 같지 않은 나라에서 어느 부모가 내 자식을 마음 편히 군대에 보낼 수 있겠습니까? 

 

광주시민 여러분, 이번 총선에서 결단해야 합니다. 심판해야 합니다. 늘 죽비 같은 깨우침으로 민주당을 가장 민주당답게, 개혁의 길로 이끌어주셨던 광주가 하나로 힘을 모아주십시오. 4월 10일 총선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대결이 아닙니다. 나라의 주인인 국민과 나라를 망치고 주권을 부정하는 윤석열 정권과의 대결입니다. 윤석열 정권 심판과 국민 승리를 위해서 민주당이 국민들과 광주시민의 유용한 도구가 되겠습니다. 벼랑에 몰린 국민의 삶을 지키고 무너진 대한민국을 반드시 바로 세우겠습니다. 

 

광주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겠습니다. 광주를 모빌리티, AI, 반도체 융합 실증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광주 서남권에 대한민국 최고의 창업 클러스터를 만들겠습니다. 무등산 자연사 박물관과 광주시 도시역사박물관을 건립하고 국립현대미술관 분원을 유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광주시민 여러분, 이제 나라의 주인인 ‘국민의 시간’, ‘심판의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민생을 파탄에 빠뜨리고, 경제를 폭망 시키고,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평화의 위기를 몰고 온 정권을 심판해야 합니다. 국민이 부여한 권력으로 국민과 국가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에게 고통을 주고, 국민의 삶을 망치고, 나라 망신을 시키고 있는 반국민 세력을 심판해야 합니다. 못 살겠다, 심판하자! 심판하면, 바뀝니다!

 

2024년 3월 21일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