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대덕특구 50주년 기념 및 R&D 예산 관련 현장간담회 인사말
이재명 당대표, 대덕특구 50주년 기념 및 R&D 예산 관련 현장간담회 인사말
□ 일시 : 2023년 11월 15일(수) 오후 1시
□ 장소 : 기초과학연구원(IBS) 중이온가속기연구소 내 극저온설비동
■ 이재명 당대표
여러분 만나서 반갑습니다. 또 한편으로 어려운 현장에서 여러분들 고생하시는데 정부가 지원, 협력하는 것만 해도 부족할 텐데 오히려 예산 삭감이라고 하는 날벼락을 맞게 돼서 매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국가의 미래는 교육에 있다고 이야기해왔습니다. 아무리 가난해도 자식들 공부는 시킨다, 이러한 자세 때문에 대한민국이 지금의 세계대국의 위상을 차지했다고 확신합니다.
그런데 최근에 일본에서 이런 이야기가 있었다고 해요. 피크코리아. 이제 대한민국의 성장은 끝났다. 올해 아마도 일본에 우리가 성장률에서 25년 만에 뒤처지는 것 같은데 앞으로도 이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을 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에 가장 핵심적인 토대는 역시 과학기술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끊임없는 연구개발 투자가 이뤄져야 대한민국의 미래도 있고 지속적 성장, 발전도 가능할 것인데 어처구니없게도 계속 증액돼 왔던 R&D 예산을 대규모로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삭감해서 현장의 연구개발에 매우 큰 지장을 초래하고 또 일부 연구원들에게는 생계의 위협을 가하는 황당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최근에 3% 경제성장을 회복하자라고 말씀드리고 있고 3% 경제성장 회복이 불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충분히 가능한데 여기에는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부의 관심, 또 정책 방향 전환, 거기에다 당연히 재정 투자가 이어져야 되겠습니다.
현장의 어려움을 현장에 계신 여러분의 말씀을 들어보고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예산 국회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당면한 과제라고 할 수 있는 R&D 예산 복원은 저희가 당력을 총동원해서 반드시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현장에 계신 여러분께서도 당연히 관심 가지고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말씀을 잘 듣고 더불어민주당의 정책, 그리고 이번 예산 심의에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2023년 11월 1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