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국회 농해수위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국가의 총력 대응을 촉구합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116
  • 게시일 : 2025-03-26 13:52:15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국가의 총력 대응을 촉구합니다!

 

잡힐 듯 하던 산불이 강풍과 건조한 날씨 등의 영향으로 전방위로 더 크게 확산되며 지리산 능선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에게 연일 대피령이 내려지고 있고 민가가 불타는 등 주민들의 피해 역시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도로와 철도가 끊기고 과수원과 축사가 불타는 등 주민들의 일상과 생존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천년 사찰이 불에 타고 안동 하회마을 등 세계문화유산도 불길에 위협받는 초비상 상태입니다. 

 

산불 진화 과정에서 산불진화대원 등이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데 이어 주민들도 대피과정에서 돌아가셨다는 비통한 소식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망자가 18명에 이르렀습니다. 지금의 총력 대응 체계를 다시 점검하고, 보다 강력한 대응이 이루어지길 촉구합니다. 

 

그야말로 최악의 국가 재난 상황입니다. 산림청, 국방부, 경찰, 소방청, 지자체 등 관계 기관들이 최선을 다하고 계시겠지만 국가 차원의 총력 대응이 절실합니다. 무엇보다 더 이상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접지역에 대한 선제적인 대피 조치와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특히 산불 피해 지역 주민들 대부분이 고령의 어르신들인 만큼 주민들의 대피와 구조, 안전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해 주십시오.

 

이번 산불로 인해 소중한 생명을 잃고, 삶의 터전을 잃은 모든 분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민주당은 완전한 산불 진화 및 피해 주민들에 대한 실질적 지원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습니다.

 

정부 역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산불 진화에 총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합니다.

 

2025년 3월 2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원 일동

어기구, 이원택, 문금주, 문대림, 서삼석, 송옥주, 윤준병, 이병진, 임미애, 임호선, 주철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