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문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 진술조작 연어, 술 파티 사건 관련 수원지검의 허위해명이 드러났습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1,540
  • 게시일 : 2024-04-22 13:59:13

진술조작 연어, 술 파티 사건 관련 수원지검의 허위해명이 드러났습니다 

 

수원지검은 지난 4월17일 문자 메시지를 통하여 이화영 전 부지사의 연어 술파티 진술조작은 명백한 허위라고 밝히면서 그 근거로“조사에 입회한 변호사(민주당 법률위원회 소속 포함) 상대로 확인 결과, 음주나 진술 조작 사실이 없었다고 명확히 진술하고 있습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검찰이 민주당 소속 법률위 변호사라고 지목한 인물로 예상되는 A변호사는 4월21일 MBC 라디오 주말 김치형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하여 2023년 6월12일 이화영 전)평화부지사 변호인을 사임하였기 때문에 이후에 벌어진 진술조작 연어, 술 파티 관련해서 알고 있는 게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A변호사는 현재 민주당 법률위원회 소속이 아니라 타정당 소속입니다. 수원지검은 과거 민주당 법률위 소속이었지만 현재는 다른 당에 입당하여 정치활동을 하는 변호사를 현재 민주당 법률위 소속인 것처럼 표기하는 것은 마치 민주당 소속 변호사도 수원지검의 주장에 동조한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려는 의도 아닙니까?   

 

6월12일 변호인 사임을 하여 6월말에서 7월 사이에 벌어진 수원지검 진술조작 연어, 술 파티 내용을 알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그러한 사실이 없었다’ 고 명확히 진술했다고 허위사실도 유포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수원지검이 허위사실로 진실을 왜곡했다는 정황이 더 밝혀졌기 때문에 대검은 즉각 수원지검 진술조작 연어, 술 파티 감찰에 나서야 할 것입니다. 만약 검찰 수뇌부가 또 다시 제 식구 감싸기로 감찰을 거부한다면 국정조사, 특검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2024년 4월 22일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별첨 : 2024년 4월17일 수원지검 성명불상 발신 문자메시지 일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