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황정아 국회의원 보도자료] 황정아 의원, 여성과기인 육성·지원 선순환 위한 「여성과학기술인법」 개정안 대표발의

  • 게시자 : 국회의원 황정아
  • 조회수 : 25
  • 게시일 : 2024-10-15 09:45:02

황정아 의원, 여성과기인 육성·지원 선순환 위한

여성과학기술인법개정안 대표발의

 

지자체, 공공기관 등 여성과기인 육성·지원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추진

황정아, “유리천장, 경력단절 등 여성과기인 겪는 현장 어려움 여전 ... 선순환 지원체계 구축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의원(대전 유성을)11일 여성과학기술인을 육성·지원하기 위한 여성과학기술인법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는 현행법에 따라 여성과학기술인을 육성·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지만, 실제 여성과학기술인이 현장에서 체감할 만큼 실효성 있지 못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있어 왔다.

 

이에 황정아 의원은 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지원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의 우수사례를 발굴 및 확산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했다.

 

먼저 황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을 촉진하기 위한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결과가 우수한 지자체나 공공기관 등에 대해서는 예산 범위 내 재정적 인센티브를 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타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우수사례들이 적용,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세미나나 포럼 등을 개최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황정아 의원은 유리천장, 경력단절 등 여전히 연구현장에서 여성과기인이 겪는 어려움이 많다, “여성과기인 지원이 실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등 선순환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장 연구자들에 추가적인 처우개선 방안과 구체적인 대책들을 연구자들과 함께 논의하며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국제학술지 네이처는 2022년 기준 한국의 여성 연구인력이 23%에 불과한 점, 대형 과학 프로젝트에 대한 여성 연구자 부족 등을 한국 과기계의 문제 중 하나로 꼬집은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