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동

[국회의원 이수진(비례) 국정감사 보도자료] 금강환경청, 대청호 무인도 개발에 '부정적' 입장…"엄격 검토"

  • 게시자 : 국회의원 이수진
  • 조회수 : 44
  • 게시일 : 2023-11-01 09:45:31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이 충북도의 대청호 무인도 개발계획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환경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는 대청호 무인도 개발계획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지난달 26일 옛 대통령 별장인 충남대와 가까운 대청호 큰 섬과 작은 섬을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대표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는 충북 호수·산·문화유산을 연계해 국내 최대 관광지를 만들겠다는 프로젝트이다.

조희송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이날 큰 섬 개발과 관련해 충북도와 협의한 적 있느냐는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받아보거나 어떤 협의가 있지는 않았다"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상수원보호구역인 대청호에 2015년 캠핑장이 문 열었는데 이와 관련해 금강유역환경청이 올해 6월에야 수사 의뢰를 했다면서 관리 부실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수원보호구역에 캠핑장이 있어도 되는지, 대청호 내 무인도인 큰 섬 생태계를 보전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지 물었다.

조 청장은 "상수원보호구역에 캠핑장이 있어서는 안 된다"라면서 "큰 섬 생태계는 보전해야 하는 것이 맞으며 (충북도 개발계획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엄격하게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