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이용빈 의원 | 국감 보도자료] 반도체 패키징 분야 특화단지 추가 지정해야

  • 게시자 : 국회의원 이용빈
  • 조회수 : 154
  • 게시일 : 2023-10-16 09:50:11

 

이용빈 의원, “반도체 패키징 분야 특화단지 추가 지정해야

- 13일 산중위 국감장서 메모리 반도체기업 우선의 특화단지 지정 문제점 지적

- 광주전남 등 시스템 반도체 패키징 분야 강소지역 고려특화단지 추가 지정 촉구

 

 

이번 특화단지 지정 분야에서 제외된 반도체 패키징 분야를 반영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추가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전남은 반도체 패키징 분야를 경쟁력으로 삼고 특화단지 유치에 도전했지만 탈락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용빈(광주 광산갑) 의원은 13일 산중위 국정감사에서 이번 선정 결과를 보면 반도체 전()공정분야에 초점을 맞춰 대기업의 투자 촉진에 비중을 둔 지역 선정이라는 측면도 있다이번 특화단지에 제외된 반도체 패키징 분야와 바이오 분야를 반드시 추가 지정하고, 지역의 발전 잠재력과 산업생태계 육성에 방점을 두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고 촉구했다.

 

 

지난7, 반도체이차전지디스플레이 등 3개 분야 7개 특화단지가 지정됐다. 이중 반도체 분야 특화단지로 채택된 용인평택, 경북 구미 지역은 각각 메모리 반도체와 반도체 핵심 소재인 웨이퍼기판 등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이번 선정이 반도체 시장의 발전 가능성보다 반도체 시장의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국내 기업들의 입지를 우선 고려했다는 지적이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현황>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지역

경기(용인평택)

경북 구미

경북 포항

경남 울산

충북 청주

전북 새만금

충남(천안아산)

기업

삼성전자

SK하이닉스

SK실트론

LG이노텍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비엠이엠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비엠

LG화학

성일하이텍

SK

삼성디스플레이

민간투자

562조원

4.7조원

12.1조원

7.4조원

4.2조원

6.4조원

17.2조원

 

 

 

이어, 이 의원은 광주전남 사례를 들면 패키징 분야에서 세계 2위 패키징업체인 앰코코리아와 관련 기업들이 있고 타지역보다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지만 이번에 선정되지 못했다국가경쟁력 강화와 미래 투자 측면에서 지역의 산업 성장 동력을 국가산업 성장 동력으로 이어달리기할 수 있는 구조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의원은 한국이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후공정 패키지 분야 관련 지역 기업들의 역량 제고를 위해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어떻게 지원하고, 국가첨단전략산업단지 후속 지정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계획을 종감 전까지 보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민병주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은 이번에 광주전남은 선도기업신규투자 등의 기준에 따라 아쉽게 탈락했지만, 첨단 패키지 분야의 중요성에 대해 산업부KIAT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앞으로도 정부는 첨단산업 육성 시 광주전남을 비롯한 지역혁신역량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지역에서도 기업 투자 유치나 관련 기업 생태계 육성 등에 관심을 쏟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이후 유관기관들과 함께 특화단지 범부처 지원 협의체를 구성했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협의체 간사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