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이수진 원내대변인 브리핑] 국제간호사의 날을 축하합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2년 5월 11일(수) 오후 1시 45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국제간호사의 날을 축하합니다
오늘 5월 12일은 국제간호사의 날입니다. 간호사의 날은 1972년, 나이팅 게일 탄생일에 맞춰 간호사의 사회공헌을 기리는 목적으로 제정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도 간호 현장에서 애쓰고 계신, 특히 코로나19에 맞서 국민 건강을 지키고 있는 수많은 간호사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간호 현장은 녹록치 않습니다. 유독 높은 간호사 이직률이 이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간호사에 대한 찬사는 있지만 간호 현장 지원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간호사는 백의의 천사가 아니라, 천사의 마음을 가진 의료 노동자입니다. 감사와 찬사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간호 현장에 대한 지원 강화로 이어져야 합니다.
간호인력 확충과 1인당 환자 수 법제화, 간호·간병서비스 확대, 일·생활 균형을 위한 병원 모성정원제 도입, 간호인권 강화 등 여러 과제를 시급히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간호법이 기존 의료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화된 상황에 맞는 간호지원 체계 강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심도 있는 법안 논의를 이어가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간호사가 환자 간호에 집중하고, 지속가능한 간호노동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국제 간호사의 날을 축하하며 감사와 연대의 인사 드립니다.
2022년 5월 12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